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09-30 14:09:36
기사수정


정부가 에너지 다이어트 추진, 민간 투자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 가격기능 정상화 등을 통해 산업·경제 분야에서 에너지 구조를 저소비 고효율 방식으로 대전환에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는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관계부처 합동으로 ‘에너지 위기 대응과 저소비 구조로 전환을 위한 에너지 절약 및 효율화 대책’을 30일 상정·논의 했다고 밝혔다.


회의에서 심의된 안건의 주요 내용은 에너지 절약문화 정착과 효율적인 투자 강화, 요금의 단계적 정상화 및 복지 확대가 골자다.


정부는 먼저 올 겨울 에너지 사용량의 10% 절감을 목표로 범국민 에너지 절약운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단발성이 아닌 문화로 정착되도록, 정부·공공기관이 앞장서서 난방온도 제한 등 ‘겨울철 에너지절감 5대 실천강령’을 시행하고, 국민들의 자발적 참여 확산을 위해 ‘범국민 에너지 다이어트 서포터즈’도 운영한다.


또한 에너지를 절약한 만큼 현금으로 돌려주는 ‘에너지 캐쉬백’을 확대 시행해, 에너지 다소비기업과는 자발적 효율혁신 협약을 체결하고, 지자체와 함께 에너지 다소비 건물 효율개선도 추진할 예정이다.


투자 강화를 위해서는 에너지절약시설 투자 및 효율향상 핵심 기술개발에 대해 세제지원을 확대하고, 중소기업의 에너지 효율 개선을 위한 자금 지원, 효율 핵심기술개발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정부는 요금을 단계적으로 정상화해 가격기능이 작동하도록 하고, 취약계층에 대한 에너지 바우처 지원확대, 고효율 가전 구매환급 추진, 에너지 효율화 지원 등 에너지 복지도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이창양 장관은 “현재 전 세계는 에너지 위기상황에 직면해, 세계 각국은 에너지 요금 대폭 인상, 에너지 소비 절약과 재정투입 등 다각적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며 “이러한 위기는 우리 경제에도 큰 어려움을 초래하고 있으며, 그간의 요금인상 억제와 글로벌 에너지 가격 급등으로 에너지 공기업의 재무 상황이 극도로 악화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장관은 이번 위기가 상당기간 지속될 우려가 있어, 이제는 경제·산업 전반을 저소비-고효율 구조로 전환해야 할 때라고 강조하며 모든 국민의 적극적 참여를 당부했다.


또한, 수요 효율화를 유도하고, 공기업의 재무건전성 악화에 따른 안정적 공급기반 훼손을 막기 위해서는 요금의 가격기능의 회복이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에너지 공기업의 고강도 비용 절감 노력과 함께 연료비 증가분의 일부를 요금에 반영하고, 대용량 사용자는 부담능력과 소비효율화 효과 등을 고려하여 추가적인 조정을 하되, 특히 에너지 취약계층은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에너지 복지를 적극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1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5054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