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07-14 09:07:16
기사수정

▲ 한-독 네트워킹데이에 참석자들이 경량 소재 기술 매칭 및 네트워크 확대에 대해 논의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한국탄소산업진흥원(원장 방윤혁)과 한국탄소나노산업협회(회장 박종수)가 미래 첨단산업 제품의 성능을 높이는 탄소 복합 소재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독일 기업 및 협회와 함께 기술 고도화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한국탄소산업진흥원과 한국탄소나노산업협회는 ‘한-독 경량소재 네트워킹 데이’를 13일 전주 그랜드힐스턴 호텔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

이번 네트워킹 데이는 양국간 경량기술 매칭, 네트워크 확대를 위한 첫 번째 협력의 장으로 독일연방 경제기후보호부와 기계 및 플랜트협회, 바덴-뷔르템베르크주 경량 네트워크 등 독일 내 복합소재 분야 기업 및 협회와 우리나라 한국탄소산업진흥원, 한국탄소나노산업협회, 두올섬유, 하이즈항공, 데크카본 등이 참석했다.


최근 글로벌 탄소중립 이슈와 더불어 정부의 우주·항공분야 육성 기조에 따라 고성능 경량소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탄소소재 공급망 확보 등 경제안보 실현을 위한 전략적 대응체계 수립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탄소소재의 경우 이차전지, 수소연료탱크, 우주·항공 등 미래 첨단 산업 곳곳에서 제품의 성능을 높이고 경량화를 이끄는 소재로서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적극적인 R&D투자, 수요처 발굴 등 시장 확대 전략이 요구되는 분야다.


이번 한-독 네트워킹데이 개최를 통해 양국은 경량화 기술 및 소재개발 등에 대해 2025년까지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해 나가기로 합의했으며, 한-독 경량기술 보유 기업 간 비즈니스 매칭을 통해 국내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이번 행사에서는 탄소복합재 등 경량소재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우수 기술력을 보유한 독일 기업들을 초청해 건설, 항공, 모빌리티등 분야별 선도 기술 사례를 공유하고, 국가간 협력 비즈니스 모델 발굴을 위한 논의를 진행했다.


기술교류 세미나에서 레나 올벡 독일 바덴-뷔르템베르크주 경량네트워크 협회 국제 비즈니스 담당자는 독일의 경량화 기술과 3,000여개의 경량 기술 분야 기업 및 연구소로 이루어진 산업 클러스터를 소개했다.


독일 담당자는 “한국의 탄소기업들과 독일의 산업 클러스터 간 협력을 통해 더 나은 경량기술 개발 및 지속가능한 미래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두올섬유 채철수 부사장은 탄소섬유의 모빌리티 내장재 및 건축·구조물 보강재 적용 기술을 선보이며 “탄소중립을 위한 유럽의 환경 규제 등에 발맞춰 재생탄소섬유의 활용, 고성능 경량 섬유소재 개발 등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하이즈항공 김경수 전무는 국내 항공용 탄소 복합재 적용 기술을 소개하면서 누리호 동체 등 우주 발사체와 위성체, UAM 등 우주·항공 분야에서 더욱 성장하게 될 탄소복합재 기술에 대해 설명했다.


한국탄소나노산업협회 박종수 회장은 “탄소 융복합 소재는 경량화, 고강도 등 높은 기능성을 바탕으로 각 핵심산업에 확산 적용될 가능성이 높은 소재”라며, “탄소소재가 미래 산업의 기초 소재로서 그 역할을 하게될 것”이라 강조했다.


방윤혁 원장은 “탄소산업 육성에 있어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한 협력체계를 공고히 함으로써 무역장벽이 높은 탄소소재 선도 기술을 빠르게 확보하는 것이 중요한 숙제”라며, “이번 네트워킹 데이가 대한민국 탄소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의 교두보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4947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3D시스템즈 2022
프로토텍 2022
국가나노인프라10 260
에이온 280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케이랩스 2022
M3파트너스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코스와이어 세로
캐리마 2022 직사
린데PLC
아이엠쓰리디 2022
K3DERS
3D프린팅 인력양성 배터
아우라테크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