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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22-06-07 14:3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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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철도공단(이사장 김한영)이 연구용역에 60억원이라는 과도한 금액을 투입했다는 지적에 ‘적정하다’고 반박했다.


국가철도공단은 보도 해명 자료를 통해 “본 연구용역은 장래 30년, 40년, 50년 미래 환경변화에 따른 철도정책 발굴 및 철도망 구축을 위한 연구용역으로 용역 규모와 연구진 구성은 적정하다”고 밝혔다.


철도공단은 지난 2021년 '전환기의 철도중심 교통체계 정립방안' 연구용역을 발주했으며, 용역비로 60억원 가량을 책정했다. 이에 전국철도노동조합·경제정의실천연합은 연구용역이 수 십억원대인 것은 지나치게 높은 금액이며 연구진 구성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이에 철도공단은 “연구용역 금액은 적정하며 금용역기관 선정도 용역계약규정에 따라 적법한 절차에 의거 선정됐다. 연구진 구성 또한 (사)대한교통학회 내규에 따라 자체적으로 구성됐다”고 설명했다.


공단은 “최근 국가적 과제인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철도정책 발굴의 시급성과 연구성과의 조기 도출을 위해 용역 규모를 56억원에서 28억원으로 조정하고, 일부 연구진을 보완해 추진 중”이라고 덧붙였다.


‘전환기 철도 중심의 교통체계 정립 방안’ 연구 용역은 2050 탄소중립, 제4차 산업혁명, 인구감소에 따른 공간구조 변화 등 사회·경제적 대전환기에 철도 수송부문의 역할 강화를 위해 철도정책 방향 및 전략적인 실행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진행하고 있다.


철도공단 관계자는 “철도가 2050 탄소중립 실현에 기여할 수 있도록 계량화된 수치 모델 등 객관적이고 타당한 논리 개발과 정량적이고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체계적인 용역관리를 통해서 최상의 용역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더불어 “도시설의 건설 및 관리와 그 밖에 이와 관련된 사업을 효율적으로 시행하여 국민의 교통편의 증진과 국가경제 발전을 위해 설립된 철도 전문기관으로서 철도발전을 위한 역할을 충실히 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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