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05-09 13:51:12
기사수정

▲ 국립산림과학원이 타지키스탄 산림청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국의 선진 양묘 기술을 전달했다.


국립산림과학원(원장 박현)이 우리나라의 성공적인 녹화사업 기술을 타지키스탄에 전달했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은 타지키스탄 산림청(청장 Yusufzoda Abdudzhabbor)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국의 선진 양묘 기술 현장 교육을 경기도 포천 산림기술경영연구소에서 4일 실시했다고 밝혔다.


산림청은 심각한 사막화, 아랄해 고갈로 인한 염분 피해 등의 문제에 직면해 있는 타지키스탄을 포함한 중앙아시아 5개국과 2013년 10월 산림협력 관계를 위해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국가별 산림협력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한-타지키스탄 산림협력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은 2019년부터 타지키스탄 양묘장 조성, 산림복원, 피스타치오를 통한 주민 소득증대, 타지키스탄 산림 분야 역량 강화 등을 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산림기술경영연구소는 우리나라 근대 임업 연구가 시작된 곳으로 지난 100여년간 국내 유일의 양묘 및 조림 관련 연구를 수행해오고 있으며 최근 4차 산업혁명과 발맞추어 첨단 스마트 양묘장을 증축한 바 있다.


현장에서는 노지 양묘, 시설 양묘, 스마트 양묘, 조림에 이르기까지 산림녹화에 관한 전 과정을 소개하고, 첨단 스마트 양묘장과 기후변화 대응 양묘 연구 시험지 견학이 함께 이뤄졌다.


특히, 타지키스탄에서 요청한 한국 온실 운영 기술, 종자 발아 기술, 용기묘 관리, 빅데이터의 중요성, 양묘 자동제어 시스템 공유와 함께, 체계적인 양묘 기술에 대한 지식을 전달하고 교류했다.


한-타지키스탄 산림협력단 관계자 나자로프 우메드존은 “지금 경험한 선진 양묘 기술을 타지키스탄에 적용해, 한국과 같은 산림녹화 성공의 기초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국립산림과학원 산림기술경영연구소 황재홍 소장은 “우리나라의 성공적인 녹화사업 기술이 타지키스탄에 잘 전달되어 이른 시일 내에 산림녹화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며, “특히 이번 교육을 통해 타지키스탄의 역량이 강화되고 양국 간 우호 관계가 발전될 수 있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4873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