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05-04 16:21:50
기사수정

▲ 한국교육시설안전원 교육시설재난트라우마지원단이 충북 음성군 소재 소이초등학교에서 학생과 교직원을 대상으로 교육시설 재난 트라우마 사전 예방교육을 실시했다.


한국교육시설안전원(이사장 박구병)이 교육시설 안전사고 트라우마 예방 교육을 실시, 트라우마 예방 및 안전 문화 확산에 앞장선다.


한국교육시설안전원(이하 안전원) 교육시설재난트라우마지원단이 음성소방서와 충북 음성군 소재 소이초등학교에서 학생과 교직원을 대상으로 교육시설 재난 트라우마 사전 예방교육을 4월 26일 실시했다고 밝혔다.


교육시설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 트라우마 예방 교육의 효과성을 높이고자 진행된 이번 교육은 예상치 못한 재난상황 경험 시 야기할 수 있는 우울증, 불안증 등의 사후 트라우마 반응을 예방하고 안정화 기법 교육 제공을 위해 실시됐다.


이번 교육은 재난으로 인한 충격으로 발생할 수 있는 정서적, 인지적, 신체적 변화를 안내하고 시기별 증상에 대처할 수 있는 △심호흡법 △나비포옹법 △안전한 장소 떠올리기 등의 그라운딩 기법을 직접 실습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또한 소이초교 강당에 재난 트라우마 심리상담 전문가들이 투입돼 재난 상황 상기 등으로 인한 급성 반응을 대비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했고 실습 시연의 집중도 향상과 학생 간 실시간 상호작용을 통해 교육과정의 효과성을 향상시켰다.


특히 아동과 청소년기의 재난 트라우마 반응은 성인보다 수면장애, 우울증, 간염, 자살 등의 위험성을 높일 수 있어 이를 대비하기 위한 예방교육은 필수다.


교육시설 재난발생 시 재난상황이 연상되는 장면, 소리, 냄새 중 한 가지 요소만으로도 트라우마 증상으로 인한 학습집중력 저하, 공간과 구성원에 대한 불신, 상황 대처능력의 저하 등으로 이어져 신속하고도 전문적인 심리 안정화 교육이 요구된다.


안전원은 교육시설 재난 트라우마의 부정적인 영향을 예방할 수 있는 이론과 실습으로 구성된 8종의 심리 안정화 교육을 보유하고 있다. 교육과정은 학령기 아동, 청소년 등의 발달단계와 교직원, 학생과 가족 등의 역할을 반영하여 맞춤형으로 설계됐다.


안전원은 전문적이고도 고도화된 심리 안정화 교육을 통해 학생과 교직원 그리고 가족의 신체적·정신적 피해를 최소화하고 부적응을 예방하여 일상으로의 빠른 회복을 지원하고 있다.


안전원 박구병 이사장은 “이번 음성소방서와 공동으로 진행한 소방안전교육과 재난 트라우마 사전 예방교육은 연령별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춘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해 이해도를 높이고 트라우마 예방에 대한 인식을 고취시킬 수 있었다”


한편, 안전원은 교육시설법에 근거해 교육시설안전사고로 직·간접적 정신 피해를 입은 학생, 교직원, 해당 가족 등의 심리 안정화와 치료에 필요한 지원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교육시설 재난 트라우마 심리 안정화를 위한 △학교현장 대상 초동대응 컨설팅 △학생과 교직원 등을 대상으로 한 심리 안정화 이론과 실습교육 △고위험군의 개인상담 지원 등이 포함된다. 지원사업과 관련한 신청과 문의는 안전원 교육시설재난트라우마지원단 회복지원팀에서 담당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4870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