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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21-11-22 15:2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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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해가스전을 활용한 CCS 통합실증사업 개념도


정부가 동해가스전을 활용해 2025년부터 연간 40만톤의 이산화탄소를 저장하는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올해 12월 중에 9,500억원 규모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한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문승욱)는 18일 ‘동해가스전을 활용한 CCS 통합실증사업’ 공청회를 개최해 국내 최초의 상용 규모 이산화탄소 저장 사업 추진 계획을 발표하고 산·학·연 관계자 의견을 수렴했다.


행사에는 산업부, 산·학·연 기획참여 전문가, 한국석유공사, 한국전력 등 에너지 공기업, CCUS 관련 민간기업, 지질자원연구원, 에너지기술연구원, 해양과학기술원, ㈜이노씽크컨설팅 등 관계자 80명 이내가 참석했다.


CCS(Carbon Capture Storage)는 화석연료를 사용해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포집한 후 육상 또는 해양지중에 저장하는 기술로, 세계에서 3번째로 소규모 해상 지중저장 주입 실증에 성공한 후, 상용규모를 위해 정부는 지난해 8월 50여명의 전문가가 참여하는 기획위원회를 구성해 사업 기획에 착수했다.


공청회에서 총괄 기획위원장인 권이균 교수(공주대학교 지질환경과학과)는 동해가스전을 활용한 CCS 통합 실증 사업 주요 내용을 설명했다.


동해 CCS 실증사업은 울산지역 산업단지 수소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포집해 내년 6월 가스 생산이 종료되는 동해가스전 고갈 저류층에 저장하는 CCS 전주기(포집·수송·저장) 사업이다.


정부는 실증 기술을 중규모로 격상하고, 수송·주입 등 각 분야별 핵심 상용 기술을 확보해 대규모 상용화를 위한 기술 자립화 기반을 마련해, 2025년부터 연간 40만톤의 이산화탄소를 저장해 향후 30년간 총 1,200만톤 규모의 온실가스 감축에 직접적으로 기여하는 것이 목표다.


이 사업 추진을 위해 올해 12월 중 9,500억원 규모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할 계획이며 이후 시설을 구축해 2025년부터 이산화탄소 저장을 본격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동해가스전 활용 CCS 통합실증 사업은 국내 최초 상용 규모 CCS R&D 사업인 동시에 국내 최초 블루수소 생산 사업으로 안전성과 경제성이 우수한 실증사업이다. 우리의 독자 기술로 실증규모의 플랜트를 운영·관리함으로써 CCS 전분야 기술 자립화와 선진국 수준의 기술 역량 확보가 가능하다.


또한 동해가스전이 육상에서 60km 먼 바다에 위치하고 있고, 누출 경로가 없는 것이 이미 확인된 고갈 가스전 저류층을 활용하는 것이므로 안전성이 확인됐다.


더불어 기존 자원개발 생산시설, 해상 플랫폼, 해저 수송배관 등을 활용해 비용 절감이 가능해 경제적인 동시에, 동해가스전 인근인 울릉분지에 1.93억톤 규모 CCS대규모 유망저장소가 존재해 사업 확장을 통한 규모의 경제도 실현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사업은 국내 최초 블루수소 생산사업이다. 수소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포집·저장하는 연계 사업으로 국내 최초의 상용규모다.


천영길 에너지전환정책관은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하고, 시설구축을 거쳐 2025년경부터 이산화탄소 저장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안전성과 환경성을 바탕으로 저장용량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2030년 온실가스 감축목표와 2050 탄소중립 계획을 차질없이 이행하고, CCS 기술을 탄소중립 新산업으로 육성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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