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1-11-09 09:21:48
기사수정


▲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021. 11. 5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폴란드 에너지정책 핵심인 피오트르 나임스키(Piotr Naimski) 폴란드 에너지인프라 특임대사와 면담을 가졌다.


한국과 폴란드가 원전, 수소, 배터리, CCUS 등 에너지 분야 협력 및 양국간 에너지공동위원회를 설립하고 공동성명을 채택했다.


산업부는 문승욱 장관이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피오트르 나임스키 에너지인프라 특임대사와 만나 원전 수주활동과 더불어 수소, 배터리 등 에너지 분야 협력을 논의했다고 6일 밝혔다.


나임스키 에너지인프라 특사는 폴란드 에너지정책 결정을 주도하는 핵심 인사이며, 이번 면담에는 기부르제 체트베르틴스키 기후환경부 차관 등 관련 정부 고위급 인사가 동석했다.


이날, 양측은 수소·CCUS·배터리 등 다양한 에너지분야 협력 강화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체트베르틴스키 기후부 차관은 폴란드의 탄소중립을 위해 ‘에너지정책 2040’을 수립하였고, 에너지 저장장치 기술 개발에도 큰 관심을 갖고 있어 동 분야의 양국간 협력을 희망했다.


문 장관은 한국도 재생에너지 및 에너지 저장장치와 관련 기술개발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으며, 특히 에너지 저장을 위한 수소기술이나, 탄소중립을 위한 CCUS 분야에서 양국간 협력 기회가 많이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문 장관은 폴란드에 한국의 배터리 제조기업이 진출해 대규모 생산을 하고 있어 우리 투자기업들의 활동에 대한 폴란드 정부의 관심을 당부했다.


양측은 원전·수소 등 에너지 분야에서 구체적인 협력방안 논의를 위해 (한)산업통상자원부-(폴)기후환경부간 에너지공동위원회를 신설하는 공동성명을 채택하고, 내년 상반기 중 공동위 개최에 합의했다.


금번 폴란드 방문 계기에 한수원, 두산중공업, 대우건설 등이 폴란드 전력산업협회 및 엔지니어링·건설 기업들과의 원전분야 협력 MOU 5건을 체결하고, 폴란드 원전사업 진출을 위해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또, 면담에서 문 장관은 한국이 폴란드 원전사업의 최적 파트너임을 강조하고 한국기업이 폴란드 원전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문 장관은 과거 수주한 UAE 원전사업이 지난 4월 1호기가 상업운전을 시작, 성공적으로 추진 중이라며, 폴란드 원전사업에서도 적정 예산과 적시 시공에 대한 자신감을 피력했다.


한수원을 중심으로 한 팀코리아가 폴란드 원전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사업제안서를 준비 중이며 한국의 기술 특성뿐 아니라 기술이전, 인력양성 방안 등을 반영해 22년 상반기 중 폴란드 정부에 제출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국 정부는 금융기관 등 관련 기업·기관들과 함께 현실적인 재원조달 방안을 마련 중이라고 부연했다.


이에 나임스키 특사는 19년 UAE 바라카 원전 방문을 통해 한국원전의 우수성에 대해 잘 알고 있으며, 특히 정해진 예산과 예정된 기간 내 건설 완료한 한국의 기술을 높게 평가한다고 화답했다.


아울러 폴란드 원전사업 계획을 설명하며 단순 기술 공급이 아닌 원전 운영까지도 함께할 파트너를 찾고 있으며 이에 한국도 중요한 협력 후보 대상 중 하나라고 밝혔다.


또한, 나임스키 특사는 폴·미 정부간 원전협력 상황을 설명하며 지난 5월 한미 정상간 해외원전사업 공동진출 등 협력추진 합의와 UAE 바라카 원전사업 협력을 알고 있다며 폴란드 원전사업에 대한 한미 간 협력 가능성에 관심을 표했다.


이에 문 장관은 한미 정상간 합의를 통해, 한-미-폴 3국간 폴란드 원전사업 협력을 추진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음을 전했다.

1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4675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