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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21-05-31 13:10:38
  • 수정 2022-11-09 14:1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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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경성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이 27일 서초구 자동차산업협회 그랜저홀에서 열린 `수소용 탄소중립연료(e-Fuel) 2차 연구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정부가 이산화탄소(CO2) 포집과 수송용 대체연료 생산경제성 확보 방안을 논의했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문승욱)는 서울 자동차회관에서 수송용 탄소중립연료 e-fuel 2차 연구회를 개최했다고 27일 밝혔다. 회의엔 강경성 산업부 산업정책실장을 비롯, 현대차, SK에너지, 현대오일뱅크, GS칼텍스 등 산업계 관계자들과 KAIST 배충식교수, 서울대 민경덕 교수, 한양대 이기형 교수 등 학계, 산업연구원, 화학연구원, 고등기술연구원, 한국과학기술연구원, 한국자동차연구원, 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항공우주연구원 등이 참석했다.


e-fuel은 수소와 이산화탄소를 합성해 생산하는 수송용 대체연료로 생산과정에서 이산화탄소를 소비, 차량전주기 탄소저감효과가 있고 기존 내연기관차에 적용가능하다.


일본과 독일 등 내연기관차 강국을 중심으로 e-fuel 기술개발과 실증이 추진되고 있다. 일본정부는 2050년까지 e-fuel 의 경제성 확보를 추진하며 독일 P사는 내년부터 e-fuel 대량생산에 돌입한다.


연구회는 e-fuel 개발, 활용방안 논의를 위해 지난 4월 출범해, 연료·자동차·항공·선박분야 산학연전문가 30여명을 주축으로 해 올해 10월까지 월 1회 정례 회의를 개최예정이다. 또 정책·연료·수송분야 실무분과를 운영, e-fuel 경제성 확보 및 수송분야 적용을 위한 중장기 기술로드맵을 도출 예정이다.


지난 4월 1차 회의에서 e-fuel글로벌 동향, 국내여건이 발표됐으며 차량전주기측면의 온실가스 저감효과, 기존 기술 및 장비 활용 가능성 등 e-fuel의 장점과 발전 가능성이 논의됐다.


e-fuel 국내 적용을 위한 CO2 확보 방안과 생산 경제성 개선 등 선결과제 해결에 대한 고민을 병행해야한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2차 회의에선 차량에 포집장치를 설치해 CO2 대기 배출 없이 포집하는 MCC방식(Mobile Carbon Capture)과 차량이 배출한만큼 대기에서 포집하는 DAC방식(Direct Air Capture)에 대한 기술 확보 방안이 공유된다.


또 e-fuel 생산 경제성의 핵심요소와 적용가능한 생산공법, 생산경제성 확보 방안도 논의했다.


강경성 산업부 산업정책실장은 “2050 탄소중립 실현은 향후 30년간 추진해야하는 고난도 장기 과제”라며 “전기 수소차 확산노력과 다양한 기술 포트폴리오를 확보하는 것이 우리 자동차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도 유리할 것”이라고 했다.


강 실장은 “정부는 그린수소 생산, 이산화탄소 포집, 메탄합성 등 900억원 규모의 e-fuel 생산기술개발을 지원 중이며, 가솔린 대체 연료(에탄올)합성, 생산효율향상 등 생산기술을 고도화하고 차량적용을 위한 기술개발 지원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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