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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16-05-09 13:3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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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테크노파크 수익의 구성(단위 : 억원, %, 출처 : 국회예산정책처 지역산업경쟁력강화사업 평가보고서).

테크노파크의 자체 수익은 총 수입의 14.2%에 불과해 중앙정부 및 지자체 의존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공공성과 전문성 확보를 위한 안정적 재원 마련 방안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예산정책처는 최근 ‘지역산업경쟁력강화사업 평가’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테크노파크의 2013년 수익은 4,105억원, 2014년 4,308억원, 2015년 4,929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수탁사업은 지역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중앙정부와 지자체의 과제를 수행하는 것으로 2015년 테크노파크 수익의 80%를 차지하며 3,911억원을 기록했으며, 출연금 수익 273억원, 기타수익이 46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익사업은 임대사업, 장비활용수익, 이자수익, 기술료 수익 등 테크노파크의 보유자산과 기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하여 발생하는 수입을 의미하며 2015년에는 699억원이었다.

즉 테크노파크가 수익 활동을 통해 벌어들이는 수익은 2015년 총 수익의 14.2%에 해당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인천테크노파크를 제외하고 전국 15개 테크노파크는 수익사업으로 2014년에 773억원의 수익이 있었고 이를 위해 551억원의 비용을 지출했다. 따라서 15개 테크노파크의 수익사업의 운영으로 인한 순수익은 221억원이었다.

반면에 테크노파크의 일반운영비는 597억원이었다. 테크노파크의 수익사업으로는 테크노파크 시설의 감가상각비뿐 아니라, 변동비인 일반운영비를 충당할 수 없다는 것이다.

테크노파크별 지원액은 지역별로 차이가 있었다.

대구테크노파크와 울산테크노파크는 국비 지원액이 270억원과 264억원으로 높아 적극적으로 정부사업을 확보한 반면에 강원과 대전 테크노파크는 국비 지원액이 55억원과 61억원으로 많지 않았다.

광주테크노파크는 지방정부의 수탁사업비가 130억원으로 중앙정부의 사업비보다 27억원 많았다. 테크노파크에 대한 지방정부의 사업비가 가장 많은 지역은 충남으로 174억원을 지역산업육성에 투자해 지자체 정부의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역기업에 대한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역기술거점기관의 특성상 수익성보다는 공공성을 우선시한 사업을 진행했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또한 개별 재정사업에 사업비를 의존할 경우 지역기술거점기관의 안정적인 운영이 어려운 것으로 파악됐다.

테크노파크는 지역기술거점기관 역할외에 지역산업정책 기획, 기업지원 플랫폼, 지역혁신자원 정보조사 등의 지역산업정책과 기술정책의 연계를 위한 구심점 역할을 하고 있다. 반면에 정부수탁사업 위주로 수익을 확보하면 안정적인 조직운영 및 중장기 역량강화 측면에서 바람직하지 않으므로 전문성 확보를 위한 안정적 재원확보 방안 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보고서를 작성한 허가형 국회예산정책처 연구원은 “지역기술거점기관 운영에 있어서 자생력과 공공성의 균형 확보는 필요하지만 현재와 같이 테크노파크가 운영비 확보를 위해 재정사업에 참여하는 것은 지역기관의 지속가능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며 “생산기술연구원 등 다른 출연기관들의 경우와 같이 기본적인 출연금 비중을 일정 비율 확보해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지역산업전략의 역량을 갖추되, 수익사업의 비중도 높여 테크노파크가 지역기술거점기관으로 지속가능한 체계를 갖춰야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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