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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14-07-21 13: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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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대체부품의 사용이 권장됨에 따라 수리비를 비롯한 부품비용 부담이 줄어들 전망이다.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자동차 대체부품 사용 활성화를 위해 한국자동차부품협회(회장 김석원, KAPA), 동부화재해상보험과 22일 동부금융센터 23층에서 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앞서 지난 1월7일 자동차관리법을 개정해 대체부품의 성능·품질을 인증할 수 있는 대체부품 제도의 도입을 발표한 바 있다.

대체부품인증 제도는 인증된 부품이 완성차제작사의 부품과 경쟁을 통해 공급함으로써 수비리 인하 및 중소부품생산업체의 자체 브랜드 시장진출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추진하는 제도다.

인증제도는 2015년 시행을 앞두고 있으며 시행 전 대체부품 활성화 정책을 소비자에게 적극 홍보하고, 부품·보험 업계의 분위기를 선도하기 위해 이번 협약이 추진됐다.

이번 협약의 주요 내용으로는 △대체부품 인증제도 조기 정착 위한 후속 제도개선 △부품유통망 및 정비망 구축 협력 △인증부품 인식 전환 및 소비자 신뢰구축 위한 홍보활동 △보험사고 수리시 대체부품 사용 보험상품 개발 및 판매 등을 위해 적극 협조하기로 했다.

국토교통부는 이번 협약이 대체부품 활성화의 기점이 돼 치솟은 차수리비를 안정시키고, 보험가입자 이익증대 및 선택권을 강화하며, 자동차 보험 및 부품 산업이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앞으로 자동차 보험·부품 업계 전반적으로 대체부품 활성화가 될 수 있도록 협약 대상을 확대할 계획이며 활성화 되는 대체부품은 가장 높은 교환률을 가진 범퍼와 보닛 등 50~80여개로 점차 늘려갈 계획이다.

권석창 국토교통부 자동차정책 기획단의 단장은 “대체부품 활성화 대책과 관련 현재 개정된 자동차관리법에 따라 2015년 대체부품 전면 시행에 앞서 인증기관과 시험기관 선정 등 마무리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히고 자동차 2천만대 시대에 걸맞는 소비자 중심 정책 추진에 힘을 모으고 있다”고 말했다.

자동차부품협회 한 관계자는 “보험상품에 적용되는 대체부품은 전체 자동차 수리품목의 70%를 차지하는 범퍼를 포함한 휀더, 본닛, 발전기, 전동기, 라디에타 등 외장 6개 품목으로 이같은 수리 대체부품의 활용으로 실제 부품비는 절반까지 인하될 것”이라고 밝혀 자동차 운전자들에게 희소식을 안겼다.

한편, 보험개발원에 따르면 2012년 기준 국산차 수리비는 1건당 92만원, 수입차는 1건당 282만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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