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09-11-26 17:18:33
기사수정

▲ 참석한 귀빈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左로부터 안충영 KOTRA 옴부즈만, 조환익 KOTRA 사장, David Ruch 주한미국상공회의소 회장, 최경환 지식경제부 장관, Amy Jackson 주한미국상공회의소 대표,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 Brian McDonald 주한유럽연합대표부 대사, Tsutomu Awaya 서울재팬클럽 이사장). 참석한 귀빈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左로부터 안충영 KOTRA 옴부즈만, 조환익 KOTRA 사장, David Ruch 주한미국상공회의소 회장, 최경환 지식경제부 장관, Amy Jackson 주한미국상공회의소 대표,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 Brian McDonald 주한유럽연합대표부 대사, Tsutomu Awaya 서울재팬클럽 이사장)

2009 외국인투자기업 CEO포럼 및 KOTRA 외국인투자 옴부즈만 사무소 개소 10주년을 기념 행사가 25일 서울 리츠칼튼 호텔에서 개최됐다.

지경부가 주최하고 KOTRA가 주관한 동 행사에는 AMCHAM 회장단(American Chamber of Commerce), SJC(Seoul Japan Club)회장단을 필두로 EUCCK(The European Union Chamber of Commerce in Korea) 소속기업 등 한국진출 주요 외투기업들이 대거 참석했다.

또한 주한 EU대사, 핀란드 대사를 비롯 일본, 독일, 호주, 캐나다 대사관 상무관 등 외교사절 13명과 중국상의, 영국상의 등 유관기관 11명 등 총 154개사 207명이 참가하여 한국정부의 외국인 투자유치 정책과 투자환경에 지대한 관심을 나타냈다.

최경환 지식경제부 장관은 개막사에서 “일자리 창출과 경기부양을 위해 외국인투자 유치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신규투자 유치 노력과 함께 기 투자 기업에 대한 철저한 사후지원을 실시해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CEO포럼의 첫 번째 연사인 윤증현 기획재정부장관은 “최근 세계경제와 한국경제는 당초 예상보다 빠르게 침체국면이 마무리되고 있으나 아직 위험요인이 남아있어 균형 잡힌 시각이 필요하다”라고 현 경제 상황을 평가하고 “성장잠재력 제고, 위기대응능력 강화, 대외개방 확대를 위기 이후 한국경제의 재도약을 위한 최우선 정책과제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랜드코리아레저 정인준 마케팅본부장은 ‘한국관광산업 현황과 미래에 대해’, Jeffrey D. Jones 전 주한미국상공회의소 회장은 ‘외국인이 보는 한국의 투자환경과 함께 투자적격지로서의 한국의 10가지 매력’을 발표했다.

마지막 연사로 나온 안충영 외국인투자 옴부즈만은 “기 진출 외투기업에 대한 고충처리 등 사후지원을 성실히 수행해 경영환경을 지속적으로 개선함으로써 추가투자를 유치하는 것이 투자유치의 핵심전략 중의 하나”라고 말문을 연 후, “기존투자가의 만족을 이끌어내는 동시에 구전효과를 통해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홍보하는 것은 잠재투자가에게 대단히 유효한 투자유치 전략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병행 그는 “성공사례를 꾸준히 발굴해 적극적으로 전파함으로써 투자유치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는 것이 향후 한국경제의 신성장동력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KOTRA 조환익 사장은 “1999년 산업자원부 무역투자실장으로 재직 시 본인이 도입한 외국인투자 옴부즈만 제도가 지난 10년 동안 꾸준히 발전하여 그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는 모습을 보고 감회가 남다르다”고 소감을 밝히고 “특히 외국인투자기업 CEO들에게 기업 운영시 고충이나 애로사항이 발생하면 주저없이 KOTRA 옴부즈만 사무소의 문을 두드리라”고 외투기업들에게 당부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159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