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3-04-10 14:26:16
기사수정


경북테크노파크가 중소기업 탄소복합소재 리사이클링 개발 지원으로 경상북도의 탄소 복합재료 재활용 산업 기반 구축에 앞장서고 있다.


경북테크노파크(이하 경북TP)는 지난 31일 11개월간의 ‘탄소 소재 화학적 순환 자원화 기술개발 사업’을 통해 중소기업들의 탄소 리사이클링 기술개발 등을 지원 총 9건의 개별 과제 결과를 도출했다고 밝혔다.


경북TP는 항공 우주 산업, 자동차 산업, 전기 전자 제품 등 전방위 분야에 쓰이는 리사이클링 탄소복합소재의 시제품 제작 적용, 기술개발 컨설팅, 신뢰성 확보를 위한 시험인증 분석을 중소기업에 지원했다.


지원 기업들은 리사이클링 탄소복합소재를 실제로 적용해 양산품과 동일한 시제품을 제작하고 관련 물성 테스트를 시행함으로써 향후 연구 개발의 방향성을 정립할 수 있었다. 또한 적용 산업 분야 개척 시 경북의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자리매김할 것을 전망했다.


탄소복합소재의 리사이클링 기술은 독일, 영국, 미국 등 일부 선진국에서 정부 지원 프로젝트를 통해 10여 년간 기술개발이 이루어지고 탄소복합소재 전문 처리 기업이 운영되고 있다. 이에 비해 국내는 이 기반이 매우 취약하여 수명이 다한 풍력 발전 블레이드 등 폐탄소복합소재를 대부분 매립하여 폐기하고 있다.


경북TP는 계속해서 증가추세인 폐탄소복합소재의 자원순환을 위하여 경상북도·경주시 주최, 경북하이브리드부품연구원 주관으로 동국대학교(경주캠퍼스)와 함께 총 2년간의 ‘탄소 소재 화학적 순환 자원화 기술개발 사업’을 기획하고 1차 연도 사업 수행을 통해 관련 기술개발, 기술 적용, 인력양성을 지원했다.


올해 4월부터 2차 연도 사업이 시행되면 탄소 복합소재의 리사이클링 기술을 안정화하고 더 다양한 분야의 탄소 복합소재 적용을 적극적으로 지원함으로써 경상북도가 대표 탄소복합소재 리사이클링 기술 보유 지자체로 자리매김하고 기업의 다양한 판로를 개척하는 등 지역 산업 구조의 변화에 기여할 계획이다.


하인성 경북테크노파크 원장은 “탄소 복합소재의 재활용은 직접적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분야가 아니기 때문에 본 사업과 같이 미래를 전망·예측하여 선투자하는 사업 설계가 필수”라고 말하며, “경북테크노파크는 앞으로도 민간 협업과 성장단계별 혁신성장 기업지원, 지역 산업 데이터 분석을 통해 미래 산업을 이끌 수 있는 지원사업을 지속해서 기획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탄소 소재 화학적 순환 자원화 기술개발 사업’에 관심 있는 기업은 5월 중 경북테크노파크 사업 공고란에서 지원 기업 공고 정보 확인 후 참여할 수 있으며 카카오톡 채널에서 ‘경북테크노파크’ 추가 시 더 쉽고 빠르게 다양한 최신 사업 정보를 안내받을 수 있다.

1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5319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