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산업부, ‘탄산 가뭄’ 안정화 지원 방안 발표 - 석화사 정기보수 일정 분산·조정, 탄산 수급 전담기관 지정 - 수입 보험에 탄산 추가, 탄산 신증설 규제개선 지원
  • 기사등록 2022-11-10 10:15:20
기사수정


▲ 최근 5년간 국내 탄산 생산 규모(단위:만톤)


액화탄산(L-CO2)을 만드는데 필요한 원료가스를 공급하는 석유화학·정유사 등의 가동률 하락으로 인해 중소기업이 용접작업을 못할 정도로 탄산 공급 부족 현상이 극심한 가운데 정부가 탄산 수급 안정화를 위한 지원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이창양 장관)는 10일 한국가스안전공사에서 산업부 이경호 소재부품장비협력관과 화학·정유·발전사, 탄산제조사, 충전사 및 한국석유화학협회, 대한탄산공업협동조합, 한국고압가스공업협동조합연합회, 한국용접공업협동조합 등 관계자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업계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산업부는 업계 애로를 경청하는 한편 ‘탄산수급 안정화 지원방안’을 발표하고, 이의 일환으로 ‘탄산 얼라이언스’ 발족식을 개최했다.


탄산은 조선, 반도체, 식음료, 의료 등 국내 산업 전반에 쓰이는 필수 산업가스로, 석유화학·정유사 등에서 발생하는 부생가스를 원료로 정제·압축·액화해 만들어진다. 지난 2020년 석화사 폭발사고로 원료가스가 급감한데 이어 올해는 석화시장 불황으로 가동률이 저하되면서 탄산 생산량은 지속 줄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태경케미컬, 선도화학 등 국내 주요 탄산제조사의 총 생산능력은 연 100만여톤에 달하지만 2021년 83만톤에 달하던 실제 생산량은 올해 들어 지난 8월 현재 57만여톤에 불과한 상황이다. 

  

특히, 신선식품 택배사업의 확대로 인한 드라이아이스 수요 증대와 함께 조선사들의 선박 수주량 확대에 따른 용접용 탄산 수요 증대, 반도체용 식음료 탄산 수요 증대 등이 겹치면서 일반 중소기업은 탄산을 못구해 용접 작업에 차질이 발생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 2018년 72만톤을 기록했던 탄산 수요는 드라이아이스 수요 확대로 인해 지난해 83만톤으로 급증했다.


이번에 정부가 발표한 탄산수급 안정화 지원방안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탄산 공급망 안정화에 필요한 원료가스 확보를 위해 매년 상·하반기에 석유화학·정유·발전사 등의 다음 연도 정기 보수일정을 탄산제조사 등과 미리 공유하고, 필요시 업체들과 협의해 정비일정을 분산·조정한다. 


또한 국내 원료탄산 및 탄산 생산·제조 관련 설비 신·증설 프로젝트를 집중 발굴·관리하며, 업체의 규제개선, 애로해소 등을 밀착 지원한다.


국내 탄산 생산량 부족 시 수입 확대 및 비용부담 완화를 지원하기 위해 내년 상반기 ‘수입 보험’ 대상품목에 탄산을 추가해 수입에 필요한 자금 대출을 지원한다.


‘동반성장지수’(동반위), ‘중소기업 원부자재 공동구매 보증지원’(중기중앙회) 등 현행 제도·사업을 적극 활용해 구매력이 약한 중소기업 등을 위해 대-중소기업 협력사 간, 중소기업 간 공동구매 모델을 발굴한다.


이번 대책의 체계적 이행을 위해 한국석유화학협회를 탄산 수급 전담기관으로 지정해 산업통상자원부와 함께 정기적으로 국내 탄산수급 현황을 점검한다. 


또한, 원료탄산 공급사의 정기보수 일정, 여름 드라이아이스 성수기 등을 고려하여 내년도 5월~9월을 ‘탄산수급 대책기간’으로 정하고, 탄산 유관 협단체와 함께 긴급 가동반을 운영한다. 


이날 행사에서는 탄산 공급-수요 업계를 대표하는 한국석유화학협회, 대한탄산공업협동조합, 한국고압가스공업협동조합연합회, 한국용접공업협동조합 등 4개 협단체가 탄산 수급 안정화를 위해 ‘탄산 얼라이언스’를 발족했다. 


‘탄산 얼라이언스’는 △탄산 수급 관련 동향 정보 공유 △업계 애로사항 상시 파악 △정책 발굴 및 대정부 제언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경호 소재부품장비협력관은 인사말을 통해 “탄산 수급 안정화와 관련 업계의 상생을 위해 같은 공급망 내에 있는 협단체가 ‘얼라이언스’로 뭉친 것은 큰 의미가 있다”며 “정부도 업계 수요를 반영한 기술 개발, 인프라 구축, 제도 개선 등 필요한 정책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1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5109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