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09-26 12:21:40
  • 수정 2022-09-27 13:51:35
기사수정


▲ 케이랩스가 설계·모델링 및 DfAM·구조해석을 통해 금속 3D프린팅으로 제작한 자동차 시트 지그(右) 기존 지그(左) 대비 무게를 1/3 이하로 줄였다.


3D프린팅 토털 솔루션 기업 케이랩스(KLabs, 대표 김원효)가 제조업의 공정 혁신을 지원하기 위한 금속 3D프린팅 기반 DfAM(적층제조특화설계) 서비스 사업을 강화한다.


케이랩스는 9월 21일부터 25일까지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개최되는 아시아 최대 규모 지상무기 전시회인 ‘대한민국방위산업전(DX KOREA) 2022’에 부스를 마련하고 3D프린팅 디자인·설계 및 역설계·제작에 이르는 토털솔루션 서비스와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인 PEEK, ULTEM 등 고온용 소재 출력이 가능한 FFF(Fused Filament Fabrication) 방식의 산업용 3D프린터 ‘SHARK PRO’를 출품했다.


케이랩스는 현재 방산, 로봇 및 친환경 자동차 부품 생산기업을 대상으로 금속 3D프린팅 서비스 사업을 진행 중이다. 회사의 3D프린팅 서비스 특징은 3D프린터를 이용한 단순 출력이 아닌 제품 분석, 디자인, 기구설계, 역설계 기술을 통합적으로 적용해 설계부터 제작까지 토털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데 있다. 특히 설계·모델링과 DfAM·구조해석을 동시에 진행하기 때문에 실시간 검증으로 오류를 낮출 수 있어 시간과 비용을 절감시킨다.


케이랩스는 이러한 3D모델링 및 DfAM 기술을 자체 진행하고 출력은 울산 3D프린팅 벤처집적 지식산업센터와 인근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울산대 등에 구축된 장비를 활용하는 등 팹리스(fabless) 시스템으로 운영하고 있다.


케이랩스는 이번 전시회에 자사가 설계하고 금속 3D프린팅으로 제작한 자동차 시트 지그를 선보였다. 기존 자동차 시트 지그는 무게가 30kg에 달하기 때문에 현장 근로자가 작업에 어려움이 컸다. 이에 케이랩스는 3D모델링 및 DfAM을 통해 무게를 9kg으로 경량화시키면서 강도도 확보했다.


또한 케이랩스는 국내 방산부품 회사인 M社와 개발한 3D프린팅 적용 유압서보밸브도 선보였다. 케이랩스는 복잡하고 정밀한 내부 핵심부품을 단순화시켜 제작비용을 줄이기 위해 밸브 하우징과 슬리브를 DfAM으로 일체화 설계했으며 무게도 기존 제품 대비 33% 경량화 시켰다.


김원효 케이랩스 대표는 “고객 제조현장의 전, 후공정을 모두 분석해 고객에게 최적의 생산성 향상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우리의 주요 사업”이라며 “제조혁신이 시급한 중견, 중소기업들에게 3D프린팅 솔루션을 제안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케이랩스는 공압재료압출(PME) 방식 산업용 및 교육용 3D프린터도 국산화해 판매하고 있다. 산업용 브랜드인 SHARK 시리즈는 PEEK, ULTEM 등 고강도 엔지니어링 필라멘트를 사용할 수 있으며 이중 챔버가 적용돼 출력물의 수축 문제를 최소화했다.


또한 최근 출시한 FFF 방식 교육용 3D프린터 ‘에코비스(ECOBEES)’는 3단계 유해물질 방지 시스템을 적용해 사용자의 미세먼지 흡입 및 노출을 막아주는 친환경 3D프린터다. 노즐부 흡입장치로 빨아들여진 유해물질은 프린터 내부의 이중 필터 시스템으로 다시 한번 걸러지며, 공기 청정기에 사용되는 것과 같은 H13등급인 헤파필터와 카본 프리필터가 장착돼 0.3마이크로미터 크기 이상의 먼지를 99.97% 걸러낼 수 있다.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케이랩스는 △창업스타기업 △수출유망중소기업 △국방벤처 협약기업 △기술혁신형 중소기업(INNOBIZ) △소재부품장비 전문기업 등에 선정된 바 있다.

▲ 케이랩스는 고객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시제품 제작 서비스를 진행 중이다.




1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5044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