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분말야금, 반도체·디스플레이·3D프린팅 등 첨단화 이끈다 - 분말야금학회 학술대회 개최, 32개 심포지엄·구두발표 52건 - 적층제조용 알루미늄 합금 등 발표, 이기안 인하대 교수 협회상 수상
  • 기사등록 2021-04-01 14:02:09
  • 수정 2021-04-01 17:52:47
기사수정


▲ 분말야금학회 춘계학술대회가 온오프라인으로 개최됐다.

반도체·디스플레이·3D프린팅 등 산업의 첨단화를 이끄는 분말야금 관련 최신 기술을 공유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한국분말야금학회(회장 좌용호)41일과 2일 양일간 여수 엑스포컨벤션센터에서 2021년 춘계학술강연 및 발표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32개 심포지엄과 구두발표 52, 포스터 발표 76건이 이뤄졌으며 300여명이 온·오프라인으로 참석했다.


분말야금은 금속 및 세라믹 분말과 분말 성형체의 제조
, 소결과 가공을 포함한 일련의 모든 공정을 말한다. 분말야금은 고품질의 복잡한 형상의 부품을 경제적으로 양산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자동차를 비롯해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산업에서 활용이 확대되고 있다.


특히
4차 산업혁명 시대로 인해 구조용 분야 뿐만 아니라 3D프린팅, 전기차 모터 등에 들어가는 자성재료, 에너지 저장 등에서 분말야금 수요가 확대되고 있으며 고기능 부품 제작을 위한 기술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이번 춘계학술대회 총 진행을 맡은 김택수 학회 부회장(한국생산기술연구원 뿌리기술연구소장)급속냉동을 통해 식품의 식감을 그대로 살리는 것처럼 분말야금은 다양한 금속의 장점을 경제성 있게 발현시킬 수 있는 첨단기술이라며 이 때문에 반도체, 디스플레이, 3D프린팅, 에너지 등 산업에서 기존 소재를 대체하며 첨단화를 이끌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이러한 분말야금 트렌드에 맞게
디스플레이용 스퍼터 타겟 소재 미래 사회를 위한 자성분말소재 리튬이온배터리 리사이클링 에너지 및 기능성 소재 희소 소재 등을 주제로 컨퍼런스가 열렸다. 또한 우수발표 논문으로 강민철 3D프린팅연구조합 이사, 김우종 대건테크 부장 등이 연구한 적층제조용 알루미늄 합금 분말의 연구 현황과 기술적 이슈가 발표됐으며 이밖에 바인더 젯팅 적층제조 공정능 평가 적층제조 된 Ti64 합금 미세조직 및 기계적 특성 변화 등 3D프린팅 관련 기술도 여럿 소개됐다.


학술대회 시상식에서는 이기안 인하대 교수가 한국분말야금협회상을
, 박정민 포항공대가 범구상을, 서울과기대 신소재공학과가 아스플로상을, 조기련 한국재료연구원이 한국회가내스상 대상 등을 각각 수상했다. 이기안 인하대 교수는 4년간 학회 편집위원장을 맡아 분말야금 분야의 학술과 기술발전 등에 크게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학술대회장 밖에는
KAMI 에스더블유베큠 월드인덕션 한테크 나노화인텍 리프로텍 서울항공화물 플러스윈 메탈메이트 등이 분말야금 관련 소재, 장비 등을 전시했다.


한편 한국분말야금학회는 분말소재와 부품 제조 및 응용에 관련된 학문 및 기술개발과 산업진흥을 위해
1993년 설립돼, 현재 산학연 전문가 2천여명이 정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학회는 국내외 학술대회 개최, 첨단분말 소재 연구회 운영, 기업체 기술 강좌 및 지원 등의 활동을 통해 국내 분말야금 분야 산학연 협력의 구심적 역할을 하고 있다.


▲ 에스더블유베큠이 자사의 열처리 진공로 기술을 선보였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4475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