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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21-02-23 14:35: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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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일 개최된 제8차 국무회의 전경

정부가 2030년까지 친환경차 785만대를 보급하고, 1,000여개의 부품 기업을 미래차 분야 중소, 중견 유망기업으로 육성한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23일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 국무회의를 통해 ‘제4차 친환경자동차 기본계획(2021∼2025)’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제4차 친환경자동차 기본계획은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에 의거해, 친환경차의 확산과 자동차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산업부가 5년 단위로 수립·시행하는 기본계획이다.


우선 정부는 2025년 연간 신차판매의 50%, 2030년 80% 이상을 친환경차로 전환을 추진해 2030년 에는 누적보급 785만대를 달성한다는 목표다.


전기차는 2025년 완속 충전기 5만4,000기, 급속충전기 1만7,000기로 휴대폰처럼 상시생활충전이 가능해 지고, 1회 충전 주행거리도 600㎞로 증가해 1회 충전으로 전국 어디든지 이동이 가능해진다.


수소차는 2025년 수소충전소 450개소로 전국어디서든 30분 이내에 충전소 접근이 가능하고, 내구성은 30만㎞로 기존대비 2배 개선되고, 가격은 5,000만원대로 인하가 추진된다.


또한 초기 구매가격을 절반으로 인하하는 배터리리스사업확산 및 수소버스 대상 연료전지 리스사업을 개시한다.


탄소중립 산업생태계로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해 2025년까지 500개, 2030년까지 1,000개의 부품기업을 미래차로 전환한다.


또한 중소제조사는 공용플랫폼 개발, 수소버스 전환, 특장차 친환경차 전환 등 틈새시장 개척을 지원하고 규제 샌드박스, 빅3 펀드 등을 통해 제2의 테슬라, 우버를 발굴한다.


이번 기본계획을 통해 5년 후 ‘내연기관차 수출 강국’에서 ‘친환경차 수출 강국’으로 도약하고, 전기·수소 화물차 全차급이 출시되고, 일상에 본격 투입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수소트램’을 타고 도심 속을 여행하고, 수소버스를 타고 ‘도시간 장거리 이동’도 가능하다.


물에서 추출한 ‘그린수소’와 온실가스로 생산한 ‘그린메탄’으로 탄소중립시대에 맞는 청정연료시대도 개척할 것으로 기대된다.


산업부는 “친환경차는 수송분야 온실가스와 미세먼지를 줄이는 효과적인 수단이며, 미래 먹거리를 책임질 성장동력”이라며 “제4차 친환경자동차 기본계획을 범부처와 협력해 차질없이 이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친환경자동차 보급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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