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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21-02-10 10:4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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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성중공업 선박해양연구센터 내 원격관제센터에서 자율운항 중인 선박에 장착된 고성능 카메라를 통해 주변 장애물을 확인하는 모습


삼성중공업이 국내 최초로
9,200톤급 대형 선박을 이용해 원격 자율운항 기술 실증에 나선다.

 

삼성중공업은 목포해양대와 스마트 자율운항 선박 기술 개발 및 실증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삼성중공업은 목포해양대 항해 실습선인 세계로호()’에 독자 개발한 원격자율운항 시스템 ‘SAS(Samsung Autonomous Ship)’를 탑재하고, 이르면 오는 8월부터 목포-제주 실습 항로 중 일부 구간에서 원격자율운항 기술 실증에 나설 계획이다. 사전 자율운항 시뮬레이션 검증과 실제 운항 평가 등은 목포해양대가 맡는다.

 

이번 실증이 성공하면 삼성중공업은 대형선박 원격자율운항 기술을 확보한 세계 첫 조선사가 될 전망이다.

 

삼성중공업은 2022SAS 시스템의 상용화를 목표로 연구개발을 추진 중이다. 자율운항 디지털 트윈 및 원격 제어 기술 등 핵심 역량을 확보하고 2019년 길이 3.3미터의 원격자율운항 모형선 이지고(EasyGo)’를 제작해 해상 실증에 본격 착수했다. 202010월에는 업계 최초로 무게 300톤급 예인 선박 ‘SAMSUNG T-8의 자율 운항에 성공했다.

 

이번에 1년만에 T-8호보다 크기가 30배 큰 길이 133미터, 무게 9,200톤급 대형 선박(세계로호)의 원격자율운항 기술 실증까지 계획하는 등 상용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정호현 삼성중공업 기술개발본부장은 미래 선박 시대 전환이라는 중요한 변화의 시기에 삼성중공업이 업계에서 가장 앞서 대형선 원격자율운항 기술을 확보하는 데 의미가 크다라며, “세계 조선해운산업계에서 삼성중공업의 원격자율운항 기술이 크게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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