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11-02 12:35:59
기사수정


▲ 충남TP 부스 내 충남 국가혁신 클러스터 소개 전광판

충남테크노파크(원장 이응기)가 수소연료전지자동차 및 수소 기반 산업의 글로벌 혁신클러스터로 수소경제를 선도하고 있다.


충남TP는 지난 10월21일부터 23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 ‘H2World’ 전시회에 참여했다.


이번 전시회에서 충남TP는 국가혁신클러스터 발전 비전 및 전략을 소개했다.


충청남도와 충남TP는 수소연료전지자동차 및 수소 기반 산업의 글로벌 혁신클러스터를 비전으로 △1단계 수소전기차 부품 및 수소 공급 기반 확충 △실증사업 추진을 통한 완결적 수소생태계 조성 △수소기반 인프라 확대를 통한 수소경제로의 전환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수소연료전지자동차 부품 고도화 및 안정적 수소 공급 체계 구축을 통한 지역의 완결적 수소생태계 조성, 국가혁신클러스터 및 기 추진 사업, 타 부처 사업 간 연계 협력을 통한 사업화 실증프로젝트 추진으로 시너지 효과 극대화, 수소에너지 생산거점 확보와 안전적 공급 및 저장, 활용으로 이어지는 선순환적 수소타운 조성을 육성방향으로 추진하고 있다.


또한 R&D 프로젝트로 1단계 수소튜브트레일러용 대형수소화물차량 개조 및 시스템최적화 기술 개발, 1.5단계 대형수소화물차량을 이용한 수소·물류 운송 국내·외 실증, 2단계 대형수소화물차량 가격저감, 성능 최적화, 내구성 확보 등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를 위한 기업유지 지원 및 인센티브로 혁신클러스터 일부를 지방투자 촉진 보조금 우대지역으로 지정해 일반지역보다 설비·입지투자에 대한 지원비율 3∼10% 우대하고 있으며, 세제는 국가혁신클러스터 투자기업에 대해 법인세 및 재산세·취득세 감면, 금융지원은 신규 벤처펀드 조성규모를 확대해 R&D 전담은행을 통해 R&D 사업화 자금의 저리융자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투자선도지구 지정을 통해 입지규제를 완화하고 있고, 국가혁신클러스터를 테스트 베드로 하는 대표산업 실증 프로젝트를 지원하고 있으며, 체계적 기업지원으로 벤처창업 지원, 임대단지, 테스트 베드 육성, 기술지원센터 등 고용 맞춤형 창조혁신센터를 조성, 운영하고 있다.


여기에 충남 수소에너지 전환 규제자유특구를 연계해 가정용, 건물용 수소연료전지 발전 시스템을 실증하고, 수소충전 시스템 실증을 통해 수소충전소 상거래 투명성 확보 및 부품 국산화에 나서고 있다. 또한 수소드론 장거리 비행 실증을 통해 액화수소 드론 파워팩 및 액화수소 연료탱크 실증 및 기술·안전 기준안 마련에 나서고 있다.


또한 충남 당진의 충남산학융합원에 개방형 혁신 연구실을 구축 운영해 수소활용제품 제작지원 및 개발 제품의 성능 검증과 고장원인 분석 개선 등 기술지원을 하고 있다.


충남TP 관계자는 “체계적인 지원 활동을 통해 충남 국가혁신클러스터내 기업 육성 및 관련 산업 경쟁력 제고에 적극 나서겠다”고 전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4357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