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10-05 14:03:50
기사수정


▲ 나래나노텍 김민호 회장

세계 최초 롤러블 TV 출시에 기여한 나래나노텍 김민호 회장이 올해 최고의 디스플레이 산업 유공자로 선정됐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5일 서울 쉐라톤서울팔래스강남호텔에서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 한국정보디스플레이학회 주관으로 11회 디스플레이의 날기념식과 소재·부품·장비기업과 패널기업간 상생 협력을 위한 디스플레이산업 연대와 협력 협의체를 발족했다고 밝혔다.

 

디스플레이의 날은 국내 디스플레이 패널 수출이 연 100억 달러를 돌파한 200610월을 기념하여 2010년부터 매년 기념식이 개최돼 왔으며, 올해로 11회째를 맞이했다.

 

이날 디스플레이 혁신기술·혁신제품 상용화에 기여하거나, 소재·부품·장비 국산화를 통한 매출 및 수출 확대에 기여한 디스플레이 산업 유공자 32명에 대한 포상이 이뤄졌다.

 

최고 영예인 은탑 산업훈장은 롤러블 디스플레이 폴리이미드 기판장비를 개발해 우리나라가 2019년 세계 최초로 롤러블 TV를 출시하는데 기여한 나래나노텍 김민호 회장에게 수여됐다.

 

대통령 표창은 2019IT 패널 분야에서 세계시장 점유율 1위 달성에 기여한 LG디스플레이 민융기 전무가 수상했고, 모바일용 OLED 역대 최고 수출에 기여한 삼성디스플레이 박진우 상무와 세계 최초로 홀 디스플레이 형성장비를 상용화한 원익IPS 최형섭 전무가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다.

 

또한 소··장 핵심장비 국산화에 기여한 SK머티리얼즈 김택근 팀장 등 10명에게는 산업통상자원부 장관표창 및 민간 포상으로 특별공로상·협회장상·학회장상 등 18명에 대한 수상이 이뤄졌다. SK머티리얼즈 김택근 팀장은 해외에 의존하는 NF3(삼불화질소), SiH4(모노실란) 등 특수가스를 국내 패널기업 모두 공급함으로써 해외 의존도 감소에 기여했다.

 

이날 발족한 디스플레이산업 연대와 협력 협의체는 지난 20182월 구성된 민관 공동 반도체·디스플레이 상생발전위원회를 이번에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분야로 각각 분리하고, 30여개 디스플레이업계 참여로 확대 개편된 것이다.

 

행사에는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 등 패널기업 2개사와 에스에프에이, 덕산네오룩스 등 소··6개사가 대표로 참여했고,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가 협의체 운영을 지원할 계획이다.

 

디스플레이산업협회는 향후 연대와 협력을 위한 4가지 모델로 노광기·이온주입기 등 핵심장비 개발, ·중견·중소기업 상생형 사업재편 소부장 성능평가 및 사업화 지원 산학연 연대 퇴직인력 활용 방안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중 노광기·이온주입기는 전량 해외수입에 의존하는 장비로 국내 중견·중소 장비업체가 새롭게 도전하고,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가 두손을 맞잡고 수요기업으로 공동 참여해 성능평가 및 사업화까지도 지원하기로 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이날 성윤모 장관은 협의체 발족식 모두발언을 통해 경쟁국의 추격, 일본의 수출규제에 더해 전세계적인 코로나 19 영향 등 3중고의 어려운 대내외 환경에 직면해 있는 디스플레이 산업은 패널기업 간의 연대, 패널기업과 소부장기업과의 협력만이 글로벌 1위 경쟁력을 유지해 나가는 확고한 기반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공급과잉 상태인 LCD 구조조정을 통해 차세대 디스플레이 분야로의 진출 희망기업들이 새로운 시장에 연착륙 할 수 있도록 세제·자금 전용 R&D 지원 등 사업재편 지원수단을 한층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4336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