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09-23 14:06:24
  • 수정 2020-09-23 16:58:44
기사수정


▲ BMF社는 초정밀구조체 3D프린터 ‘microArch 시리즈’를 전세계에 보급하고 있다.


전통적인 절삭가공으로는 제작이 힘들고 비쌌던 마이크로 단위 초정밀구조체를 3D프린팅으로 저렴하면서 높은 품질로 만들 수 있는 장비가 출시됐다. 국내외 반도체, 바이오 등 첨단산업을 중심으로 해당 기술에 관심이 높아 3D프린팅 시장 확대가 기대되고 있다.

미국의 BMF(Boston Micro Fabrication)는 설립자인 MIT대학교 Nick Fang 박사가 개발한 PμSL(Projection Micro-Stereolithography) 기술이 적용된 초정밀 3D프린터 ‘microArch 시리즈를 한국을 포함한 세계시장에서 판매하고 있다. 국내 시장은 한국총판인 자이브솔루션즈를 통해 본격적으로 프로모션이 실시 중이다.


현재 반도체
, 바이오, 미세유체, 전자부품 등 업계를 중심으로 내화학성 등 기능성이 접목된 초소형 마이크로 구조체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현재 대부분 절삭가공이나 몰드로 제작하고 있는데 미세 내부 채널, 라티스(Lattice) 구조 등 구현이 힘든 데다 인건비, 몰드비, 추가 공정비 등이 최소 수천만원에서 억원대에 달하고 제작기간도 4~8주나 소요되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수요에 의해 개발된
PμSL은 기존에 널리 알려진 광경화수지에 자외선(UV)을 조사해 적층하는 DLP(Digital Light Processing)기술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간 기술이다. 3D CAD 모델링 파일이 슬라이싱 된 후 수많은 2D 디지털 패턴으로 변환돼 DMD(Digital Micromirror Device)로 이동, DMD를 통해 2D 디지털 패턴의 모양대로 매 레이어마다 UV를 광경화수지에 조사해 쌓아 올라가면 애초에 3D CAD 모델링 파일과 동일한 3차원 형상이 물리적으로 구현된다. 이 때 UV가 광경화수지에 도달하기 전 특수 개발된 프로젝션 렌즈에 통과시켜 수 마이크로 단위의 초정밀 형상을 2~10(마이크로미터) 수준의 고분해능으로 구현하는 원리이다.


이 기술이 적용된
3D프린터 ‘microArch’ 시리즈로 동일 형상의 부품제작 할 경우 가격은 기존대비 절반 이하이고 제작시간도 4~8시간 이내면 가능할 정도로 생산성이 크게 향상됐다. 특히 출력물 전체 크기에 따라 최소 0.06mmTthin wall, 0.08mm 지름의 미세공극(micro pore)까지 구현 가능하며, 다중 라티스 구조물 등 복잡한 형상에서도 최소 2에서 최대 25Tolerance 구현성이 입증됐다.


‘microArch’
를 통해 라티스 구조나 다공성 스캐폴드, 복잡한 형상의 패턴, 컨투어, 엣지, 언더컷, 브릿지 등 전통적인 방식으로 구현이 쉽지 않았던 다양한 형상 구현이 가능하다.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현재 10개국 229개 산학연 고객사에 설치됐으며, 현재 자이브솔루션즈는 기술상담, 출력서비스, 장비검토를 위한 프린팅 성능테스트 등을 제공하고 있다.

▲ BMF社의 초정밀 3D프린터로 제작한 부품 사례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4328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