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02-05 15:17:42
기사수정


▲ 자이스가 새로 출시한 크로스빔 레이저 FIB-SEM는 첨단 반도체 패키지에 대한 패키지 불량 분석 및 프로세스 최적화를 가속화한다.


세계적인 광학 및 광학전자 선도기업 자이스
(ZEISS)가 반도체 패키지 불량 분석을 획기적으로 빠르게 할 수 있는 장비를 출시해 제품 생산성 향상에 기여할 전망이다.

 

자이스는 FIB-SEM(focused ion beam-scanning electron microscope) 솔루션의 새로운 제품군인 자이스 크로스빔 레이저(ZEISS Crossbeam Laser)’5일 출시했다고 밝혔다.

 

신제품인 자이스 크로스빔 레이저는 첨단 반도체 패키지 작업의 패키지 불량 분석(FA) 및 공정 최적화 속도를 종전보다 수십 배 더 빠르게 향상시킨 것이 특징이다. 이를 위해 펨토세컨드 레이저, 갈륨이온(Ga+) , SEM 등이 통합돼 업계 최고의 이미징 성능과 가장 빠른 단면 분석 솔루션을 제공하면서 샘플 손상도 최소화시켰다.


자이스 크로스빔 레이저 제품군은 코퍼 필라
(Cu-pillar) 솔더 범프와 TSV(실리콘관통전극) 같이 깊숙이 매립된 패키지 인터커넥트는 물론, 디바이스 BEOL(back-end-of-line)FEOL(front-end-of-line) 구조의 단면 확인에 걸리는 시간을 기존 수일에서 수분으로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다. 또한 진공 상태에서 아티팩트를 최소화할 뿐 아니라 샘플 품질도 일관성 있게 유지한다. 불량 분석 외에도, 자이스 크로스빔 레이저 제품군은 구조적 분석(SA), 구조 분석(CA), 리버스 엔지니어링, FIB Tomography 및 투과전자현미경(transmission electron microscopy, TEM) 샘플 준비 등에 활용할 수 있다.

 

자이스의 불량 분석 워크플로우는 모바일 기기와 고성능 디바이스가 소형화·고밀화되면서 발행하는 패키지 내부의 결함을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다. 자이스 엑스라디아 버사 3D 엑스레이 현미경 장비는 비파괴적으로 결함의 위치를 시각화 하고 불량이 방생한 곳에 물리적 불량 분석(PFA) 조치를 통해 불량의 근본 원인을 해결한다.

자이스 공정제어솔루션(PCS) 및 칼 자이스 SMT의 라즈 자미(Raj Jammy) 사장은 적층이 디바이스 자체, 패키지 레이어, PCB 내부 등 다양한 곳에서 이뤄지면서 이제는 한 곳에서 불량이 발생하면, 결함을 격리하고 분석하기가 예전보다 훨씬 더 어렵다자이스 크로스빔 레이저 제품군은 FA 엔지니어가 감당해야 하는 이러한 압박들을 경감해 줄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속도와 정확성, 고해상 이미징 특성을 모두 하나의 장비에 통합한 최상의 접근법을 통해 가히 혁명적이라 할 만한 결과 도출 시간 단축 효과를 제공한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4136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