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8-06-18 17:07:16
  • 수정 2018-06-18 17:32:50
기사수정



▲ 메이커 스페이스 주관기관 선정결과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누구나 쉽게 3D프린팅 등 장비를 통해 메이커 활동을 펼치고 창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돕는 한국형 메이커 스페이스구축사업을 펼칠 총 65개의 주관기관이 선정됐다.

한국과학창의재단은 전문랩 5곳과 일반랩 60곳 등 총 65개의 메이커 스페이스 구축운영 주관기관을 선정했다고 지난 15일 밝혔다.


중소기업벤처부의 메이커 스페이스 구축
·운영 사업은 누구나 쉽게 메이커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각종 장비 등을 구비한 실험적 제작·교육·체험공간을 제공하는 것으로 크게 창업연계를 위한 전문랩과 교육체험중심의 일반랩으로 구성된다. 올해 메이커 스페이스 구축에는 총 225억원이 투입되며 동아리 및 인력육성 약 20억원, 메이커 활동및 융복합 프로젝트 지원 약 42억원, 메이커 활동 및 기획조사 약 20억원 등 총 322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전문랩은 전문메이커의 고도화된 창작활동을 지원하고 지역 내 일반랩과 창업지원 인프라를 연계하는 거점공간을 제공하는 역할을 맡으며 이번에 선정된 전문랩은
서울산업진흥원(서울 금천, 신규) 고려대 산학협력단(서울, 신규) ()엔피프틴(서울, 신규) 경북대 산학협력단(대구, 기존) 전남대 산학협력단(광주, 기존) 5곳이다.


전문랩에는 향후
3년에서 최대 5년간 국비가 지원되며, 신규로 구축된 전문랩에는 올해 30억원 내외, 기존 운영중인 전문랩에는 15억원 내외로 국비가 지원된다. 이들 예산은 3D프린터, 레이저커터기 등 장비구입에 사용이 가능하고 2차년도 이후부터는 인건비 및 사업운영비 등을 중심으로 연간 8억내외의 예산이 지원될 예정이어서 올해 3D프린터 등 장비구입이 활성화될 전망이다. 전문랩에는 양산시제품 제작 등 제조업 창업을 지원할 수 있도록 3D스캐너, 디자인 개발 SW, 산업용 3D프린터 등 시제품 제작 장비, 고속조각기 등 정밀가공 장비 등 고가의 장비가 구축된다.

서울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전문랩은 약 300평 규모로 조성되며 올해 약 30억원내외의 예산이 투입된다. G밸리(금천, 구로)세계최고 수준(저비용, 고속제작)의 하드웨어 메이커 원스톱 지원시설 구축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시작품 제작지원, 하드웨어 개발관련 전문인력 양성, 창업기업의 애로사항 해소 등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전남대 산업협력단이 주관하는 전문랩에는 올해 총사업비
267천만원(국비 187천만원, 시비 4억원, 자부담 4억원)이 투입된다. 전남대는 외부기관과 연계하거나 내·외부 전문역량 활용을 극대화하는 특화된 추진체계를 직접 운영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구축하고, 고도화장비 운영, 양산제품 등 전문제작서비스, 크라우드 펀딩 연계 지원 등을 이끌 예정이다.


일반랩은 국민 누구나 쉽게 접근하여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구현하고 공유할 수 있는 생활밀착형 창작활동 공간으로 구성되며 신규 일반랩에는 올해 연간
25천만원 내외가, 기존 운용중인 일반랩에는 연간 1~15천만원 내외의 국비가 투입된다. 2차년도 이후에는 연간 8천만원내외의 운영비가 투입될 계획이다.


이번에 선정된 일반랩은
서울 17경기 8인천 2강원 2대전 3충남 3세종 1충북 2대구 2경북 2부산 4울산 2경남 3광주 3전남 2전북 3제주 1곳 등 60개다.


일반랩에는 일반인이 다양한 메이커 활동이 가능하도록
3D프린터 등 디지털 제작용 장비와 목공·금속가공 도구 등을 구비되고 교육·체험과 SW-메이커활동에 중점 지원된다.


한편 정부는 메이커 스페이스를
2022년까지 350개소로 확대한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중앙정부는 초기 시설 구축자금을, 지자체는 공간 등을 지원하고 지속적인 운영을 위해 기업이 공간·설계 운영을 담당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또한 메이커 활동을 위한 수요자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교원
·강사·운영인력 양성도 추진된다. 메이커 스페이스 전문 운영인력은 5년간 500명 양성하고 교육프로그램 전문강사도 5년간 1천명 양성한다는 계획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3678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현재의견(총 1 개)
  • jjanggyo2018-07-09 15:28:31

    안녕하세요! (주)메이커스에스아이의 장유교 차장입니다. 자사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3D스캐너 & 3D프린팅 기술에 대한 전문가 집단으로서 업계 16년 넘는 경력을 통해 다양한 산업군의 고객들에게 최적의 제품을 컨설팅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요구사항에 꼭 맞는 3D솔루션 제품을 컨설팅하고 공급하기 위해 직접 방문하여 시연하는 것은 물론이며 고객사가 당면한 문제점의 해결책을 제시하고 철저한 사후 교육을 통해 고객사의 목표달성과 성공을 지원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목표달성을 위해 최적의 3D솔루션을 지원한다'

    는 목표와 비전아래 기존 시장의 제품보다 더 획기적이고 합리적인 가격의 제품을 선보이기 위해 노력하는 자사는 現 이탈리아의 OPEN TECHNOLOGIES사의 전문가용 고급 3D스캐너인 Scan in a Box 3D스캐너  공식 수입사이며, 미국 세계 최고의 3D프린팅 솔루션 기업인 3DSystems사의 협력 파트사로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또한 입문자용 FDM 3D프린터를 직접 제조 및 판매하고 있으며 FDM에 최적화된 3D슬라이싱 소프트웨어인 Simplify3D사의 공식 리셀러입니다.

    전문가부터 산업용까지 3D솔루션 제품을 전문으로 하는 다양한 협력사들을 통해 3D스캐닝 용역 서비스와 역설계 지원 서비스 및 산업용 3D프린팅 솔루션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판매 후 사후관리 및 교육에도 엄격하게 신경을 써, 고객만족이 최우선이 되는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메이커스페이스 구축에 도움이 될 3D프린터 / 3D스캐너 / 레이저커팅기 / 3D디자인소프트웨어 / 역설계소프트웨어 등 대한민국의 모든 3D프린터 및 스캐너 브랜드의 제품을 제안할 수 있는 능력을 다양한 협력업체와 함께 갖추고 있어 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직접 미팅을 통해 세세한 설명과 제안을 통해 메이커스페이스 구축에 실효성있는 성과를 거둘 만한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자부합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www.makerssi.com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