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7-06-16 11:01:21
기사수정

▲ 이재갑 KIST 차세대반도체연구소 광전소재연구단 박사.

국내연구진이 그래핀 비 전문가도 그래핀을 확인할 수 있는 쉬운 분석법을 개발했다. 그래핀의 소재 파괴 없이 저비용으로 빠른시간내 분석이 가능해 향후 소재 검증을 통한 다양한 활용에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원장 이병권) 차세대반도체연구소 광전소재연구단 이재갑 박사팀은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김진규 박사팀 및 연세대학교 신소재공학과 이우영 교수팀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가장 널리 사용되는 분석방법인 라만분광분석으로 단층의 순수한 그래핀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했다고 16일 밝혔다.

공동연구팀은 단층의 순수 그래핀 또는 2층 그래핀을 수백 nm2 이상의 면적으로 성장시키고 이를 고해상도투과전자현미경(HRTEM)으로 관찰했을 때 이들 소재의 끝이 구부러지는 현상을 확인했다.

이 그래핀 끝 구부러짐이 만드는 곡면의 직경이 1~2 nm일 때 라만 스펙트럼의 낮은 에너지 영역에서 특유의 피크가 나타남을 실제 라만분석과 시뮬레이션을 통해 확인함으로써, 라만스펙트럼 분석만으로 단층 그래핀 검증이 가능함을 보였다.

이번 연구진이 개발한 분석법은 널리 사용되는 라만분석만으로 순수한 그래핀을 검증할 수 있어, 우수한 물성이 검증된 그래핀 소재의 대량 제조법 개발 및 실용화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KIST 이재갑 박사는 “2004년 그래핀의 첫 보고 이후 단층의 순수 그래핀을 보여준 경우는 손에 꼽을 수 있는 극소수이다. 분석의 어려움 때문에 그래핀 연구에 혼란이 있었는데, 이 그래핀 검증법의 개발로 그래핀 소재의 옥석이 가려져 그래핀 연구의 새장이 열릴 것이다”고 밝혔다. 

한편, 본 연구는 미래창조과학부의 지원으로 KIST 기관고유사업으로 수행됐으며, 연구결과는 물리화학분야 권위지인 ‘The Journal of Physical Chemistry Letters’에 6월 5일자로 게재되었다. 본 연구의 핵심내용은 특허출원 중에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3358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