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4-10-30 14:00:11
기사수정

▲ (왼쪽 4번째)이재훈 경북TP 원장 등 참석귀빈들이 식물공장 개소식에서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

경북테크노파크(원장 이재훈)가 식물공장 수익모델 창출에 물꼬를 틀었다.

경북TP는 21일 경산 와촌에서 ‘식물공장산업생태계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창업을 지원해 온 ‘해피앤조이 식물공장(대표 홍정자)’ 개소식을 개최했다.

이번에 개소하는 해피앤조이 식물공장은 경산 와촌에 200㎡ 규모로 4단5열로 구축한 대경권의 대표적인 새싹인삼재배 식물공장이며, 모든 시스템이 전자동으로 관리되며 365일 24시간 가동되는 식물공장이다.

현재 해피앤조이 식물공장에서는 잎, 줄기, 뿌리를 함께 먹을 수 있는 새싹인삼을 재배하고 있으며, 면역력을 증진시켜주고, 항암작용을 하는 사포닌이 뿌리보다 잎에 6∼8배 더 함유돼 있다고 알려진 새싹인삼의 무농약 친환경 재배로 새싹인삼차, 쥬스, 녹즙, 김치, 장아찌 등 가공식품 판매, 화장품 원료 개발 등을 통한 고수익 창출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노지에서 인삼은 한번 재배했던 자리에서 연작이 어렵지만, 식물공장에서는 공조시설을 이용하여 연중 최적의 환경과 일정한 온, 습도가 유지되도록 관리하며, 이를 통해 연중 안정적인 생산을 할 수 있다.

식물공장(Plant Factory)은 최근 들어 미래농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주목을 받고 있으며, 기후변화와 농촌인구의 고령화, 안전한 먹거리 문제, 그리고 LED, IT, BT, 생산자동화 등과 연계하여 신성장동력을 창출할 수 있는 ‘창조산업’의 한 영역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분야이도 하다.

최근에는 일본의 파나소닉社가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식물공장을 집중 육성한다는 발표를 했으며, 싱가포르에 대규모의 식물공장 구축을 시작으로 2017년까지 점차확대 하여 출하량을 1,000톤 규모로 늘린다는 계획을 갖고 있어, 식물공장 산업이 새로운 도약의 전기를 맞이할 것으로 예상된다.

경북TP는 지난 2012년부터 산업통상자원부, 경상북도, 대구광역시, 군위군의 지원으로 지역 내 식물공장의 산업육성과 미래농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에 대응하고 창조경제의 모델을 발굴하기 위해 총사업비 85억원을 투입해 식물공장 산업생태계조성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결실을 거두고 있다.

지난 2년간 경북TP는 대구경북디자인센터와 공동으로 대구경북지역에 식물공장의 창업을 통한 시범보급사업에 주력해왔으며, 지금까지 농촌형 식물공장 8곳과, 도심형 식물공장 5곳을 설치 지원한 바 있다. 내년 4월말까지 신규 9개의 식물공장을 추가 보급할 계획이다.

특히 2014년 창업한 농촌형 식물공장으로 해피앤조이 식물공장(경북 경산), E-로운 식물나라(경북 군위), 상일 식물공장(경북 경산), 명실상주 식물공장(경북 상주)이 있으며, 새싹인삼, 허브류, 엽채류 등의 재배 및 판매를 통한 수익창출 및 경북지역 식물공장 육성에 활기를 띨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경북TP는 참여기관인 대구경북디자인센터, 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 대구가톨릭대학교,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등과 공동으로 그동안 식물공장 사업화 견인을 위한 전문인력양성, 디자인, 시제품개발지원, 생산작물의 유통 및 식물공장 시스템의 해외수출 지원에 앞장 서왔다.

전국 최초로 식물공장 운영매뉴얼, 시스템 매뉴얼 보급에도 앞장 서왔으며, 바질, 새싹인삼, 허브류, 딸기 등 재배작물의 안정적인 수익모델 창출을 위해 적합한 품종선택과 유통전략에 대해서도 관련기업들과 머리를 맞대어 왔다.

이재훈 경북TP 원장은 개소식에서 “식물공장은 농업과 IT기술 등 융합기반 산업으로 대표적인 창조산업이며, 미래농업의 패턴을 바꾸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며 “해피앤조이 식물공장은 홍정자 대표의 추진력으로 무공해 새싹인삼 재배를 통한 수익창출 및 성공적인 창업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경북TP는 신규 창업한 식물공장의 다양한 수익모델 창출에 물꼬를 틀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2243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