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중소기업의 중국 수출 활로 모색을 위한 사업이 실시돼 중국시장 공략이 탄련을 받을 전망이다.
코드라(사장 오영호)는 지난 9일부터 ‘중국 숨은 바이어 찾기’ 사업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중국 수출 경험이 없는 수출 초보 기업을 대상으로 홍콩, 대만을 제외한 코트라 15개 중국지역 무역관이 모두 참가해 총300개사의 바이어 발굴을 목표로 하고 있다.
대상으로 선정된 기업들은 거래 희망지역과 품목을 코트라 측에 제출하고, 해당 무역관은 신청기업과 거래 가능성이 높은 바이어들을 발굴하여 알선한다. 이후 거래가 진행되는 기업들을 위하여 무료 온라인 상담서비스를 실시하고, 중국에서 직접미팅을 갖는 경우에는 회의실 공간을 제공하여 중국기업과 계약 성약을 돕는다.
또한 최근 코트라가 조사한 ‘對中 수출 유망분야’를 중심으로 바이어를 발굴해 거래 성사율을 높일 계획이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베이징·상하이·광저우 등 연해 대도시는 △IT △전기전자 △문화콘텐츠 △고급 소비재가 유망한 것으로 드러났다. 반면, 창사·청두·시안 등 내륙 지방도시는 △의류 △식품 △화장품 등의 생활소비재와 △의료 △환경 및 에너지 절감 설비 △자동차부품 등이 유망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트라는 對中 수출 부진 타개를 위해 최근 각종 거래알선 사업을 집중하고 있다. 지난달 11일 부산에서 전국 370개 중소기업이 참가한 ‘중화권 유력 바이어 초청 상담회’를 개최하였고, 10월29일~30일에는 ‘중화권 신성장 산업분야 바이어 100개사 초청 상담회(China Biz Plaza)’를 개최할 계획도 갖고 있다.
코트라 박진형 중국지역본부장은 “對中 수출 부진을 타개하고 중소기업의 수출 길잡이가 되고자 이번 사업을 추진하게 되었으며, 국내 중소기업의 중국 내수시장 개척에 효과적인 방안이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사업 신청 접수는 8월 9일부터 19일까지 코트라 중국지역 블로그(http://todaychina.blog.me)와 코트라 홈페이지(www.kotra.or.kr)를 통해 참가신청서를 다운받아 이메일(912102@kotra.or.kr)을 통해 접수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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