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8-02-01 11:42:31
기사수정

▲ 올림픽 실내건물에 배치할 쓰레기통.

탄소광물화 기술로 재활용 된 인쇄용지가 평창올림픽에서 쓰인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는 지난 31일 평창올림픽 국제방송센터(IBC)에서 강원도청-한국지질자원연구원과 함께 CO₂를 활용해 생산한 A4용지를 기증하는 환영행사를 가졌다.

CO₂를 활용해 만든 A4용지는 탄소광물화 기술인 ‘CO₂-복합탄산염 광물-종이원료(폐지)’ 기술을 통해 생산됐다. 복합탄산염 기술은 지자연이 원천 기술을 보유한 기술로 폐지 및 CO₂를 활용해 폐지펄프내에 PCC를 직접 동시에 합성시켜 친환경 고급인쇄용지 제조하는 기술이다.

과기정통부는 이러한 탄소광물화 기술을 평창올림픽 조직위원회-강원도-지자연이 협력해 평창올림픽 기간 동안 선보일 예정이다.

우선 평창올림픽 조직위원회와 올림픽 내용을 중개하는 방송·언론센터(IBC, MPC)에 ‘CO₂복합탄산염 광물-종이원료(폐지) 반응기술’을 통해 생산한 친환경 A4용지를 6천 박스를 공급한다.

또한, 사용한 A4 폐지를 수거·파쇄하고, 폐지량을 금액으로 환산해주는 카본머니시스템(Carbon Money System)을 총 5기 운영할 계획이며, 이 시스템을 통해 쌓인 금액(마일리지)은 각 언론사 명의로 강원도 사회복지시설에 전액 기부한다.

또한 경기장 및 실내건물에 배치할 쓰레기통을 In-situ PCC(복합탄산염) 기술을 적용해 생산한 종이형 쓰레기통 13,000개를 공급한다.

뿐만 아니라 지자연은 카본머니 시스템 및 탄소광물화 기술로 생산한 그린시멘트 등을 소개·체험할 수 있는 홍보관을 평창올림픽 페스티벌 파크에서 운영할 예정이다.

폐지를 재활용하면 CO₂를 저감해 지구온난화 방지에 기여한다는 사실을 어린이들이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온실가스 감축기술로서 탄소광물화 기술의 우수성을 알린다.

오늘 열린 IBC 환영행사에서는 A4용지 시생산을 담당한 탄소광물화 사업단장인 지자연 안지환 박사가 IBC측에 기증서를 전달하였다.

김정원 과기정통부 기초원천연구정책관은 “평창올림픽 이후에도 제지산업의 CO₂를 감축하면서, 폐지를 고부가가치화 하는 탄소광물화 사업에 지속적 관심을 바란다.”라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3557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