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7-12-15 15:30:46
기사수정

▲ 마그네슘이온전지 Mg2Sn//V2O5의 제작과 상온에서의 충방전 성능 구현.

국내 연구진이 자원 매장량이 풍부한 마그네슘을 이차전지 음극소재에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한국연구재단(이사장 조무제)은 송승완 교수(충남대학교) 연구팀이 자원 매장량이 풍부한 마그네슘을 기반으로 마그네슘이온전지를 구현할 수 있는 새로운 음극 소재를 개발했다고 지난 11일 밝혔다.

현재 상용되는 리튬이온전지는 원재료인 리튬가격이 비싸고 전적으로 수입에 의존해야 하며 짧은 수명과 폭발 위험성 등의 단점이 있다.

반면, 리튬 대신 마그네슘 관련 소재를 사용하는 마그네슘이온전지는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마그네슘 가격은 리튬의 4% 이며 이론적으로 이론적 단위 부피당 에너지 밀도는 리튬이온전지의 1.7배에 달한다.

또한 리튬이온전지보다 상대적으로 안전하며 친환경적이고 단위 부피당 에너지 밀도가 높으므로 차세대 에너지 저장장치로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마그네슘 금속을 음극으로 사용하는 마그네슘메탈전지는 리튬이차전지에서와 같이 염과 유기용매로 구성된 전해질을 사용하면 상온에서 작동이 어렵고, 특정 용매에서는 60~100℃의 고온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이는 전해질 성분이 마그네슘 금속 음극 표면에 두꺼운 부도체 표면층을 형성하고, 결국 전지의 작동을 중단시키기 때문이다.

연구팀은 마그네슘 기반의 이차전지 구현을 위해 기존 마그네슘 금속 음극의 한계를 극복하고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마그네슘-주석(Mg2Sn) 합금 음극 소재를 개발하고, 고용량 충전·방전 성능을 획득했다.

마그네슘-주석 합금은 마그네슘의 삽입?탈리 반응을 기반으로 하는 신개념 음극소재로서, 전기화학적으로 쉽게 산화되는 종전의 마그네슘 메탈 음극과 달리 충전?방전시 전해질 사이에서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다.

특히 마그네슘-주석 음극은 여러 양극 소재와의 조합이 가능하므로 다양한 마그네슘이온전지 제작이 가능하고, 음극을 제조할 때 전기전도도, 용량, 출력 등을 조절할 수 있어 전지의 성능향상도 가능하다.

송승완 교수는 “이 연구는 마그네슘-주석 음극 소재를 상온에서 작동하는 마그네슘이온전지에 적용한 최초의 사례”라며, “탈(脫)리튬 차세대 이차전지 분야의 새로운 플랫폼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연구 의의를 설명했다.

한편, 이번 연구 성과는 교육부, 한국연구재단 이공학 개인기초연구지원사업의 지원으로 수행되었다. 전기화학 분야 국제학술지인 저널 오브 파워 소스즈(Journal of Power Sources) 11월 15일자 논문으로 게재되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3518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