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7-12-14 15:33:02
기사수정

▲ KTR이 13일부터 이틀간 독일에서 열린 철강분야 열처리 합금강 국제표준회의에 참가해 냉간압조용(CHQ) 강선의 구상화열처리 평가 표준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

KTR이 자동차 볼트 등에 사용되는 소재부품의 성능분석 정확도를 높이는 시험평가 국제표준안을 발표했다.

KTR(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 원장 변종립)은 13일(현지시각)부터 이틀간 독일 뒤셀도르프에서 진행된 ISO/ TC17/ SC4(철강분야 열처리 합금강 국제표준회의)에 참가, 냉간압조용(CHQ) 강선의 구상화열처리 평가 표준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냉간압조용 강선은 상온에서 압조, 단조, 압출 등 공정으로 자동차, 전자제품, 건설용 볼트, 너트, 스크류 등의 부품을 제조하기 위한 소재이다.

그동안 관련업체는 수요자 요청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구상화 열처리(쇠의 내구성을 높이기 위해 강 속에 탄화물을 공 모양으로 만드는 것)를 수행해왔으나 구상화 정도를 단순비교법에 의한 임의판정 방식으로 평가할 수밖에 없었다.

애매한 판정기준으로 제조자와 수요자간 분쟁이 발생하는 등 정량적 시험방법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이에 KTR 금속재료팀은 해당 소재부품에 대한 정량적 시험평가방법을 마련하기 위해 이번 표준안을 제시했다.

KTR이 구상화열처리를 정량 평가할 수 있는 표준을 마련함에 따라 해당 기업은 제품의 신뢰성 및 안전성을 보장받을 수 있게 됐으며, 수출 경쟁력 확보에도 적잖은 도움이 될 전망이다.

또한 국내 시험기관이 관련 표준을 주도함에 따라 해당 국내 기업의 품질 향상 및 수출경쟁력 제고가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KTR은 금속·소재부품 국제공인시험기관(KOLAS) 및 품질검사전문기관으로, 산업 전반에서 요구되는 금속 시험평가서비스를 제공중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3516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