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7-12-13 16:09:12
기사수정

▲ 삼척시 사회단체 관계자들이 13일 삼척시청 앞에서 포스파워 삼척화력발전소 원안건설 추진발표 환영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삼척시 사회단체들이 염원하던 삼척포스파워 석탄발전소 1·2호기 건설이 예정대로 추진될 것이라는 소식에 일제히 환영의 목소리를 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14일 국회에 보고하는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안(2017~31년)’에 따르면 삼척포스파워 2기는 △LNG 여건 부적합성 △지자체와 주민들의 건설 요청 △사업자 매몰비용 보전 곤란 등을 고려해 석탄발전을 계속 추진키로 결정했다.

새정부 들어 미세먼지 저감대책의 일환으로 삼척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이 무산될 위기에 처해진바 있다. 차선책으로 삼척포스파워를 LNG 발전소로 전환될 것이라는 소문도 돌았는데 LNG 발전소 특성상 전력수요가 밀집된 지역 또는 해안가에 위치해야 하기 때문에 삼척시 사회단체들은 더 강하게 반발한 바 있다.

그간 17차례에 걸쳐 광화문 총궐기 상경투쟁 등 결의대회와 청와대 국민청원 활동을 펼쳐온 삼척시 환경단체연합회와 삼척시 사회단체협의회, 삼척상공회의소는 13일 삼척시청 앞에서 성명서를 발표하고 늦은 감은 있지만 삼척의 절박한 현실을 이해하고 다수 시민들의 염원을 저버리지 않은 정부의 결정에 경의를 표하고 향후 정부가 인허가 절차를 마무리하는 것을 지켜보겠다고 밝혔다.

이와함께 사회단체들은 최근 지역 외부 세력인 환경운동단체가 성명서와 여론조사 등을 통해 인허가 절차 등을 호도하고 여론을 왜곡하는 행위를 금지할 것을 촉구했다. 삼척 화력발전소는 석회먼지 및 침출수 발생 원인이 되고 있는 폐광부지에 건설되기 때문에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환경 정화하는 효과가 있어 삼척시민 96.7%가 화력발전소 건설에 동의했음을 다시한번 강조했다.

삼척 사회단체는 성명서를 통해 “삼척의 문제는 삼척시민이 해결하여야 하고 삼척의 환경문제는 삼척내의 환경운동연합이 제일 먼저 고민하고 해결할 문제로서, 외부세력인 환경운동연합에서 삼척의 일부 반대파들을 부추겨서 이간질하고 자신들의 존재성을 과시하려는 구태의연한 일은 중단되길 바란다”고 엄중히 경고했다.

또한 “포스파워에게 법적으로는 의무를 이행하였기는 하나 일부 반대주민들도 공감할 수 있도록 추가적인 설명회를 개최하고 계획된 맹방해변 침식방지와 친수시설을 조속히 추진하도록 당부했으며, 정부에게도 남아있는 허가 절차를 조속히 진행하여 삼척시민들이 일구어낸 값진 성과를 하루빨리 가시화 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3515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