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7-07-26 14:28:44
기사수정

▲ 분자도르래 바인더와 기존 바인더의 작동 원리.

국내 연구진이 고분자 분자 도르래 구조를 이용해 이차전지의 수명을 늘리는 방법을 개발했다.

한국연구재단(이사장 조무제)는 최장욱 교수·코스쿤 알리 교수 연구팀(한국과학기술원)이 작년 노벨화학상 연구내용인 분자 도르래 구조를 실리콘 전극에 최초로 적용해 이차전지 수명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고 지난20일 밝혔다.

실리콘 음극은 상용화된 흑연 음극보다 5배 이상 리튬이온을 저장할 수 있다. 하지만 실리콘은 충전 과정에서 부피가 크게 늘어나 입자가 부서지거나 전극 전체가 벗겨지기도 한다. 때문에 실리콘 전극은 충전, 방전을 수 십 회 이상 반복하기 어려워 상용화 되지 못하고 있다.

연구팀은 고분자 사슬에 고리가 들어간 분자구조로 고리의 움직임이 자유로운 분자도르래 구조를 통해 고용량 이차전지 고분자 바인더를 개발했다. 고분자 바인더는 고분자 소재로 이차전지 전극에 포함되어 실리콘 입자 간 또는 집전체 기판과 전극 간에 접착을 돕는다.

연구결과, 탄성이 높은 분자도르래가 실리콘 전극을 안정적으로 잡아 부피 팽창이 500회 이상 반복해도 실리콘이 부서지거나 전극에서 떨어지지 않았으며 전극 용량도 상용 수준인 3mAh/cm²를 유지했다.

연구팀은 해당 결과는 현재 IT 기기에 쓰이는 리튬이온전지의 수준을 상회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장욱 교수는 “이 연구는 지난 해 노벨화학상을 수상한 분자 구조가 고용량 이차전지 소재 개발에 최초로 적용된 사례”라며 “미래 전기자동차용 이차전지의 핵심 전극 기술로 적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기초 연구를 바탕으로 응용 연구를 진행할 때 기존의 기술을 뛰어 넘는 획기적인 결과가 나올 수 있음을 보여주는 예이다.”라고 연구의 의의를 설명했다.

한편, 이 연구는 미래창조과학부 기초연구지원사업(개인연구)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최장욱 교수·코스쿤 알리 교수 연구팀의 연구내용은 세계적 학술지 사이언스(Science) 7월21일자에 게재됐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3396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