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7-06-22 16:55:06
기사수정

▲ ‘4차 산업혁명시대, 3D프린팅의 역할과 미래’ 정책토론회에서 산학연관 전문가들이 패널토론을 진행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유망 핵심기술인 3D프린팅 산업의 건전한 발전과 육성을 위해선 전문인력 육성, R&D 등에 대한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과 제조업계 경쟁력 향상을 위한 공정개발이 시급하다는 산학연관 전문가들의 의견이 모아졌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송희경 의원,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정운천 의원이 공동주최하고, 한국3D프린팅서비스협회(회장 안영배)와 포스텍 나노융합기술원(원장 박찬경) 공동주관으로 6월21일 오후 2시 국회 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4차 산업혁명시대, 3D프린팅의 역할과 미래’ 정책토론회가 개최됐다.

이번 토론회는 3D프린팅 산업의 세계적인 트렌드 및 국내외 3D프린팅 산업의 동향 및 미래에 나아갈 바람직한 방향을 논의하고 정부 정책에 반영하기 위한 자리다.

이에 권혁인 중앙대 교수가 ‘3D프린팅 산업발전을 위한 생태계 전략’을, 천백민 스트라타시스코리아 이사가 ‘4차 산업혁명 시대, 3D프린팅의 역할과 미래’를 각각 주제 발표했다.

주제발표 후 열리는 토론회에서는 신근순 신소재경제신문 편집국장이 좌장을 맡고 △박태완 미래창조과학부 정보통신산업과 과장 △김종주 산업통상자원부 전자전기과 과장 △강민철 3D프린팅연구조합 상임이사 △이일형 KISTI 박사 △권혁인 중앙대 교수 △문영래 조선대 교수 △천백민 스트라타시스코리아 이사 △임수창 씨이피테크 대표 등 3D프린팅 관련 산·학·연 관계자가 참석해 국내 3D프린팅 발전을 위한 활발한 논의를 펼쳤다.

국내 3D프린팅 산업육성을 위해 지난 2014년부터 미래창조과학부, 산업통상자원부를 중심으로 기술개발, 인프라 구축, 법제도 마련 및 개선 등이 중점 추진되면서 국내 3D프린팅 시장규모가 2014년 1,815억원에서 2016년 2,740억원으로 늘어나는 등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제조업계의 활용도가 저조해 3D프린팅 수요가 정체되고 국산 기술확보가 미흡한 실정이며 필요한 전문인력도 부족하는 등 산업 생태계가 아직 구축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대해 박태완 미래부 과장은 지난 3월31일 발표한 바 있는 ‘3D프린팅산업 진흥 시행계획’을 언급하며 “내년에는 3D프린팅을 PC(퍼스털컴퓨터)처럼 일반 국민들도 생활 속에서 쉽게 접하고 활용함으로써 산업 확산을 하겠다는 목표아래 보급형 장비, 안전한 소재 개발과 함께 학생, 군인, 소외계층 등 대상 교육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김종주 산업부 과장은 “자동차 등 3D프린팅 기술이 접목이 될 경우 파급효과가 큰 수요산업을 중심으로 내년에는 현장 수요 맞춤형 기술개발을 중점 추진하겠다”며 “공공기관이 기 구축한 인프라를 중소기업들이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현장을 찾아가 필요로 하는 기술을 발굴·지원하는 맞춤 서비스와 함께 전문인력양성 사업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일형 KISTI 박사는 국내 반도체, 통신 등 산업육성 초기에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원천기술을 개발하고 상용화 지원을 추진해 왔던 정부출연연구기관들의 역할을 강조하며 3D프린팅 육성에 있어 산업계와의 긴밀한 연구개발 협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반도체 장비와 소재 등 국산화를 통한 생태계 구축이 없었다면 지금과 같은 세계적인 반도체 강국으로 도약하기 힘들었을 것”이라며 “출연연은 이러한 국산화 개발에 나서 우수한 인력을 산업계로 확산시키고 정부도 장기적인 안목으로 최소한 10년을 투자해야 하며 국가대표 기업을 선택해 집중 육성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3D프린팅산업 육성의 가장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전문인력 양성이 시급하다는 의견도 모아졌다. 강민철 3D프린팅연구조합 이사는 적층제조는 복사가 아니고 제품 효율성을 높이는 기술이기 때문에 최소한 6개월 이상 전문인력을 육성하는 심화교육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정부가 지역 테크노파크, 창조혁신센터에 3D프린팅 장비와 인프라를 구축했지만 장비 가동률이 떨어지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지역 중심 지원과 함께 기업들의 3D프린팅 기술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플랫폼 구축이 시급하다“고 제언했다.

천백민 스트라타시스 이사는 국내 3D프린팅 발전이 더딘 이유에 대해 제대로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전문가의 부족과 정부 R&D 방향이 새로운 기술이 아닌 선진국을 따라가는 기술에 급급하다고 진단했다. 그는 스트라타시스가 현재 상명대, 관동대 등에서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실무인력 양성을 목표로 2년간 엔지니어 교육을 실시하는 자격증 교육과정과 같은 프로그램이 확산돼야 하며 정부 투자의 선택과 집중, 대기업 참여 유도 등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문영래 조선대 교수는 개인 맞춤형 제작이 가능한 3D프린팅 기술이 가장 활발히 적용되고 있는 의료분야가 더 활성화 되기 위해선 3D프린팅 출력물에 대한 의료보험수가 적용이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현재 치과분야에서는 교정기구에 대한 보험수가가 적용되면서 3D프린팅 장비 및 소재 구입이 활발하지만 그 외에는 적용되지 않아 시장이 크게 성장하지 못하고 있다. 문 교수는 “일본의 경우 환자 수술 전 MRI, CT를 기반으로 실제 뼈나 장기를 3D프린터로 출력하는데 있어 보험수가를 적용해 줘 수술 성공성을 높이고 있다”며 “우리나라도 보험수가가 반영되면 의료용 3D프린팅 장비, 소재, 소프트웨어산업이 동반 발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3D프린팅 산업 활성화의 열쇠를 쥐고 있는 제조업계 맞춤 공정개발에 대한 관심과 투자를 강화해야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임수창 씨이피테크 대표는 “국내 3D프린팅 장비 구축이 어느정도 완료되면서 시장은 포화된 상태가 되고 있지만 몇몇 의료분야 외엔 제조업계에서 이렇다 할 성공사례가 나오지 못하고 있는 것은 ‘3D프린팅은 단순 장비가 아닌 공정’이라는 인식 부족과 개발 노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진단하며 “GE나 보잉의 경우 위상최적설계를 통해 제조공정에 3D프린팅을 성공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것과 같이 전체 공정에 3D프린팅을 가치있게 활용할 수 있도록 장비를 개발해야 장비 및 소재 수요도 함께 늘어나는 선순환 발전이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권혁인 중앙대 교수는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하면서 주요 기술 중 하나인 3D프린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지만 기존 원천기술 확보 위주의 R&D 방식으로는 기술개발에 성공할 수 없다“며 ”산업생태계 분석 및 서비스, 플랫폼 등을 우선적으로 기획해 목적을 가지고 R&D를 추진해야하며 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해선 민간에만 맡기는 것이 아닌 해당 협회, 산학연관을 아우르는 민관협력 컨트롤타워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한편 이날 패널토론 이후에는 방청객과의 소통의 시간도 마련됐다. 송종하 한국기술 대표는 4차 산업혁명이라는 중대한 기로에서 관련 소관부처의 실무자들의 잦은 순환보직은 정책의 지속성에 걸림돌이 되기 때문에 전담인력을 배치해 줄 것과 중소기업들이 3D프린팅을 활용하고 싶어도 비싼 가격 때문에 망설이고 있는 상황에서 세재혜택 지원 등과 같은 정책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김진호 KTC 대표는 올해부터 시행되고 있는 3D프린팅 진흥법에 따라 3D프린팅 업체는 사업자등록증에 서비스를 추가해야하고 업체 대표들이 안전교육을 의무적으로 이수하도록 한 것에 대해 과연 진흥책이 맞는지 의구심이 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박태완 미래부 과장은 3D프린팅 기술을 안전하게 사용하는 것은 산업발전을 위한 기본이자 의무이며 다소 불편하더라도 업계에 지원을 해주기 위한 최소한의 장치인 것으로 이해해달라고 당부했다.

▲ 정책토론회 이후 패널들과 방청객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3364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