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7-06-22 11:51:06
기사수정

▲ 달걀프라이 형태로 합성된 금 나노입자의 전자현미경 사진.

국내 연구진이 주사 한 번으로 다양한 영상진단장비에 동시 적용 가능한 ‘맞춤형 나노조영제’의 합성기술을 기존 반도체 제작기술 기반으로 개발했다.

한국표준과학연구원(KRISS, 원장 박상열)은 위정섭 나노바이오측정센터, 이태걸 박사 연구팀이 반도체 제작 공정을 응용해 금 나노입자를 달걀프라이 형태로 적층하는 합성기술을 개발하고 합성된 나노입자를 조영제로 사용해 다양한 방식의 바이오이미징에 적용할 수 있다고 지난 21일 밝혔다.

영상진단장비는 종류마다 측정되는 신호 생성의 원리가 달라 조영제 또한 기존에는 영상장비마다 다르게 개발하기 때문에 다수의 장비를 활용한 복합 바이오이미징에서는 환자에게 조영제를 여러 번 투약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이에 연구팀은 기존의 화학적 합성법에서 탈피해 반도체 소자의 제작기술에 바탕을 둔 하향식(top-down) 공정기술로 2차원 플라즈모닉 나노입자를 합성했다.

반도체 공정 기술을 이용하면 장점인 높은 재현성을 통해 보다 예측가능하며 복합적인 물성을 갖는 나노입자를 손쉽게 합성할 수 있다.

‘달걀프라이 나노입자’의 흰자와 노른자 부분은 각각 안과에서 광간섭단층영상(OCT)과 광음향영상(PAM) 진단의 조영제로 동시 사용할 수 있다.

안구 조직과 망막 혈관의 영상정보를 통합 분석하는 등의 복합 바이오이미징을 통해 기존에 쉽게 발견하지 못한 안구질환을 진단하는 데 기여할 예정이다.

KRISS 위정섭, 이태걸 박사 연구팀은 “이번 기술을 이용하면 금뿐만 아니라 다양한 물질과 물성의 나노입자를 설계·합성할 수 있다”며 “의료현장의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나노조영제’를 생산·보급함으로써 환자의 조영제 투약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진단 정확도를 높이는데 활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미래창조과학부 미래유망융합기술 파이오니아사업의 지원을 받은 이번 연구결과는 나노물질분야의 세계적 학술지인 ‘ACS 나노’ 5월22일자에 온라인 게재됐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3363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