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7-05-27 00:36:02
기사수정

▲ 최근 5년간 이차 전지 수출 현황(단위: 백만 달러, 천 톤, %).

리튬류를 중심으로 한 우리나라 이차전지가 스마트기기와 전기자동자 등의 수요 확대에 힘입어 지난해 사상 최대치의 수출액 및 수출중량을 기록했다.

관세청이 26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6년 이차전지 수출액은 44억달러로 전년대비 11.6% 강승해 역대 최대치의 수출액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7년 1분기 수출액은 12억4,000만달러로 전년 동기대비 22.9% 증가했다.

수출 중량은 2016년 78만4,000톤으로 전년대비 8.2% 증가했다.

2016년 이차전지 수출 품목은 금액기준 리튬이온(52.9%),피스톤식엔진시동용(34.0%),리튬폴리머(12.0%) 순으로, 리튬이온이차전지가 수출 1위를 이어가고 있다.

2016년 리튬이온전지 수출액은 23억3,000만달러로 전년 대비 14.7% 증가했다. 기존 스마트폰, 태블릿 PC 수요 증가와 더불어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 산업 성장의 영향으로 고품질 한국산 리튬이온 전지가 인기를 끌며 수출 증가로 나타난 것으로 분석된다.

2016년 이차전지 주요 수출 국가는 중국(18.9%),독일(12.4%),미국(11.9%),홍콩(7.6%),아랍에미리트(5.4%) 순으로, 중국은 2004년 이후 이차 전지 수출 1위 국가를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중국은 우리나라의 이차 전지 최대 수출국이나, 최근 중국이 자국 내 생산 공장 확대로 우리나라 이차 전지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점차 낮아지고 있다. 2012년까지만 해도 43.3%나 차지하던 비중이 2016년에는 18.9%까지 하락했다.

반면, 미국과 독일으로의 수출은 현지 주요 완성차의 전지 수요 증가로 최근 5년 수출액이 각각 44.4%, 678.4% 씩 크게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며, 특히 2017년 1분기 실적은 중국을 제치고 각각 전체 수출 1위, 2위를 차지하였다.

2016년 대륙별 수출은 금액기준 아시아(41.0%),유럽(28.2%),북미(12.5%),중동(11.1%),중남미(3.2%) 순으로, 아시아가 이차 전지 수출 1위이나 최근 들어 유럽, 북미 등 다른 대륙의 비중이 커지고 있다.

최근 5년 아시아로의 수출 비중은 2012년 63.6%에서 2016년 41%로 감소했으며 유럽이 전기자동차 판매 성장이 가속화되는 추세다. 2012년 9.2%에서 2016년 28.2% 까지 상승해 전체 수출비중 4위에서 지난해는 2위까지 올라섰다.

관세청은 “세계적으로 친환경 에너지에 관심이 늘어나 재사용이 가능한 이차 전지 수요는 꾸준히 증가될 것으로 보이며, 전기자동차 및 차세대 에너지저장장치(ESS) 수요 확대로 고품질 한국산 이차 전지가 관심을 받음에 따라 이차전지 수출 증가는 이어나갈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3340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