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7-04-14 15:53:55
기사수정

▲ (左부터) 파우더공급장치, 파우더 공급노즐.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장 하재주)은 삼성기전주식회사(대표이사 정대림)와 ‘3D 레이저프린팅용 분말 공급 노즐 및 장치’ 기술을 이전하는 기술실시계약을 지난 13일 연구원에서 체결했다. 정액기술료 2억원에 매출액 1.5%를 경상기술료로 지급하는 조건이다.

3D 레이저프린팅용 분말 공급 노즐 및 장치 기술은 한국원자력연구원 김현길 박사팀이 미래창조과학부 원자력기술개발 사업의 사고저항성 핵연료 피복관 개발 과제에서 개발한 기술로, 3D 성형을 위한 분말 공급 노즐과 장치에 대해 각각 특허를 등록했다.

이 기술은 회전하는 드럼이 분말공급부에 정량의 파우더를 연속적으로 공급하는 것과, 원뿔 형상인 분말 공급 노즐이 나선형 유로를 형성하여 분말을 분사하는 것이 특징이다.

기존의 기술은 균질한 파우더 공급에 제약이 있었지만, 이 기술은 정확하고 정량의 분말을 균일하게 공급할 수 있어서 분말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고 분말의 산화를 방지할 수 있다.

또한 분말 공급장치의 확장이 용이해 2개 이상의 원소재 분말을 이용하는 합금제조도 가능하다.

이 기술은 제조공정 및 비용 면에서 경제적이고 금속부품의 성능을 개선할 수 있기 때문에 원자력, 핵융합, 항공우주, 군수 산업 등 산업 전반에 걸쳐 폭넓게 응용할 수 있고, 기존의 수입제품들을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3D 레이저프린팅용 분말 공급 노즐 및 장치 기술은 한국원자력연구원에서 자체적으로 발굴한 80여건의 특허기술 중 하나로, 2017년 3월 기술보증기금 대전기술융합센터와 공동개최한 기술이전설명회를 통해 소개된 대표적인 기술이다.

이외에도 연구원은 기술이전설명회를 통해 ㈜금한에 고압형성으로 유량이 최대화된 ‘로터리 피스톤 펌프 기술’을, ㈜프로스트에 ‘다층 적층 열교환기 설계 및 확산 접합 기술’을 기술이전 했다.

하재주 한국원자력연구원장은 “이번에 이전하는 3D프린팅 특허기술은 기존 수입제품들을 대체하고, 세계 3D프린팅 시장에서 국내업체가 높은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3302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