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재경제신문

더보기인터뷰
HOME > 기사쓰기
한국선급·한국공인검사원, ASME·CE 인증 원스톱 지원
제품인증 및 검사 기술협력 MOU, 기업 비용절감 기대
한국선급 이정기 회장(左)과 한국공인검사원 김영수 대표이사가 산업분야 제품인증 및 검사 기술협력 협약체결 후 기념촬영에 응하고 있다.
한국선급과 한국공인검사원(주)이 손잡고 국내 기업이 미국 ASME 인증, 유럽 CE 인증, 아시아 인증 등을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한국선급(KR, 회장 이정기)과 한국기계산업진흥회가 설립한 한국공인검사원(주)(KAIRI, 대표이사 김영수)는 10일 한국선급 부산본부에서 산업분야 제품인증 및 검사 기술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미국 ASME 인증과 유럽 CE 인증은 제조사 품질보증을 위한 세계 양대 인증으로, 국내 기계업체들이 해외 프로젝트 수주를 위해서 반드시 취득해야하는 인증이다. 한국공인검사원은 미국 ASME 인증을 제공하는 국내 최초의 토종 공인검사기관이며 한국선급은 유럽 CE 인증을 제공하는 국내 대표 해양산업분야 인증기관이다.

이번 업무협약 체결로 기업들은 미국 ASME 인증, 유럽 CE 인증을 비롯하여 아시아 수출인증 등을 한 기관에서 원스톱으로 지원받을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기업들의 비용절감은 물론 서비스의 고품질화와 편리성을 증대시킬 수 있게 됐다.

또한 양사는 한국선급의 70여개 해외 지사망을 활용하여 해외업체 유치를 위해 마케팅 및 영업활동을 공동으로 펼칠 계획이다. 이밖에도 한국공인검사원 강점인 산업분야 기술검사와 한국선급의 강점인 해양분야 인증 협력으로 시너지 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산업인증을 미래성장동력으로 집중 육성하고 있는 한국선급은 해외인증이 필요한 국내 제조업체들에게 CE, ASME 인증을 비롯해 한국선급이 기 확보한 세계 보일러 및 압력용기 인증 및 싱가폴 건축자재 제품인증 BC1, 중국 CNCA인가 제품인증 등 각종 국제인증 관련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해외인증권한을 늘려간다는 계획이다.

김영수 한국공인 검사원 대표는 “최근 TBT 등 비관세 장벽이 강화되고 있는 가운데 수출경쟁력 강화를 위한 국제인증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며 “양 기관의 상호협력을 통해 국제인증 관련 국내 업계의 애로사항 해소와 기업들의 경쟁력강화를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정기 한국선급 회장은 “해사분야 인증에 강점을 가진 한국선급과 육상산업 분야 인증에 강점을 가진 한국공인검사원 간 협력으로 시너지를 발휘해 국내 산업계의 수출경쟁력 강화에 이바지하겠다”고 밝혔다.

기자 프로필 사진
신근순 기자 (shin@amenews.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프로필은 기사 하단에 위의 사진과 함께 제공됩니다.

관련기사